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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5% 초과…1분기 순손실 65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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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1, 2022, 17:05:02

중저신용자 대출 총 1조4185억 원 공급..“출범 당시 약속 지켜”
출범 8개월 만에 고객 331만명 기록…지난해 말보다 206만명↑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토스뱅크가 올해 1분기 당기순손실 65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출범 이후 적자를 이어가고 있지만 정식 영업을 시작한 지 8개월 만에 가입고객 330만명을 돌파하고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중저신용 고객 대출 비중 35%를 넘기며 인터넷전문은행 가운데 1위를 차지했습니다.

 

토스뱅크는 31일 올해 1분기 당기순손실 654억원 기록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1분기 순이자손실은 29억원으로, 지난해 10월 출범 후 지난해 말까지 발생한 113억원 적자 대비 손실 규모가 감소했습니다. 1분기 말 기준 총여신 잔액은 2조5900억원, 총수신 잔액은 21조원입니다.

 

중저신용 대출비중이 높음에도 각종 건전성 지표는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위험 가중 자산 취급 여부에 따라 은행의 자본 건전성을 측정하는 국제결제은행(BIS) 총자본비율은 올해 1분기 기준 17.6%로 국제결제은행 기준치(8%)를 웃돌았습니다.

 

토스뱅크의 성장이 고객 확대에 힘입은 성과라는 분석입니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 30일 기준 토스뱅크를 가입·이용하는 고객은 총 331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124만 2700명보다 206만 명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전체 이용 고객 가운데 연 2% 금리를 제공하는 토스뱅크통장을 개설한 고객은 지난해 말 115만5000명 대비 2.6배 이상 늘어난 300만360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그 중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통해 매일 이자를 받는 고객 수는 130만명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 5명 중 2명은 40대 이상으로 ▲40대 고객은 24.2% ▲50대 이상 고객은 18.7%를 차지했습니다.

 

늘어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도 주목할만한 지표입니다. 올해 1분기말 기준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5.2%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 3월말 31.4%에 비해 2개월 동안 3.6%p 늘어난 비중이며, 지난해 10월 토스뱅크가 출범과 함께 약속한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34.9%)을 상회한 수치입니다.

 

토스뱅크가 8개월 간 공급한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는 실행액 기준 총 1조4185억 원입니다. 토스뱅크는 지난 1월 대출 영업 재개와 함께 금융 사각지대를 살피고 적기에 자금을 공급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금융권에서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포용금융'을 금융소비자 중심의 혁신을 바탕으로 빠르게 풀어냄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 사각지대를 포용하면서도 건전성을 유지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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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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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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