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K-푸드와 바이오 등 해외 사업의 성장에 힘입어 별도 기준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냈습니다.
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4조31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6% 증가한 3649억원(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지난해 1분기보다 13% 증가한 2조6095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정간편식(HMR) 등 신제품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전년비 15% 증가했습니다. 특히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해 미국 내 만두 매출이 71% 늘었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전년비 매출 +14%)뿐 아니라 중국(+15%), 일본(+31%), 유럽(+36%) 등에서 영향력을 키웠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1조1765억원) 비중이 45%를 넘어섰습니다. 다만 식품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로 전년보다 약 4% 줄어든 16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린바이오(아미노산·조미소재 등)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828억원으로 전년 대비 39.3% 늘었고,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원을 냈습니다. 회사 측은 영업이익률이 전년 대비 6.3%p 늘어난 16.2%를 기록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전역의 첨단 호환생산기술 및 우수 입지를 바탕으로 시장 내 지위를 강화했고, 고수익 스페셜티 확대와 대형 거래처 중심의 장기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분석했습니다.
CJ Feed&Care(사료·축산 독립법인)의 경우 매출은 6263억원으로 6.6% 오르며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은 78.2% 줄었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베트남 등 주요 사업국가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선 점을 위안 삼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 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식품에서는 B2B(기업 간 거래)와 편의점(CVS),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바이오에서는 상반기 중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 본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며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한통운을 포함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6조9799억원, 영업이익은 4357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3%, 13.1% 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