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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1분기 당기순익 4091억원…전년비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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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2, 2022, 11:05:25

투자영업이익 18.9%↓..금리인상 영향
삼성화재 “전자 특별배당 기저효과 제외 시 순익 28.5% 성장”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삼성화재[000810]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40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줄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삼성화재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58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7%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투자영업이익은 5610억원으로 18.9% 줄었습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보유채권평가이익 하락 등으로 투자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며 "1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줄었으나, 삼성전자 특별배당에 따른 일회성 수익으로 인한 기저효과를 제외하면 지난해 1분기보다 28.5% 늘어났다"고 설명했습니다

 

 

1분기 원수보험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 성장한 4조884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보험 종목별 원수보험료를 살펴보면 ▲일반보험 2.4% ▲자동차보험 1.4% ▲장기보험 0.2%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1분기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2.6%p 감소한 99.5%를 기록했습니다.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을 추구한 결과라는 분석입니다.

 

다만 보험금 지급 여력을 나타내는 RBC 비율은 하락폭이 더 커졌습니다. 지난해 4분기 삼성화재의 RBC 비율은 305.4%로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유일하게 300%대였습니다2. 하지만 올해 1분기 RBC 비율은 271.3%로 석 달 만에 34.1%p 하락했습니다.

 

 

보험 종목별 손해율을 살펴보면, 올해 1분기 일반보험은 언더라이팅·재보험 정책 최적화 등의 수익성 강화 노력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17.8%p 낮은 69.5%의 손해율을 나타냈습니다. 같은 기간 장기보험의 손해율은 전년 동기보다 0.4%p 하락한 82.0%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격리 인구 증가로 사고율이 감소하고 지속적으로 손해 절감 노력을 이어온 결과 올해 1분기 손해율 74.5%로 전년 동기 대비 5.4%p 감소했습니다.

 

홍성우 삼성화재 경영지원실장(CFO)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시현했다"며 "향후 엔데믹 전환에 따른 손해액 증가 등 불확실성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익성 중심의 성장과 효율 개선 노력을 지속해 안정적 수익 기반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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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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