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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1분기 순이익 8842억원…전년비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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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2, 2022, 16:04:26

분기 기준 최대 실적
자회사 편입·수익구조 개선 등 효과
손태승 회장, 싱가포르 및 미주 해외 IR 예고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우리금융지주[316140]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88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55%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최대실적으로 자회사 편입 효과와 더불어 수익구조 개선·비용 관리 노력 등의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우리금융의 1분기 이자이익(1조9877억원)과 비이자이익(3835억원)은 모두 늘어 순영업수익은 젼년 동기보다 19.3% 증가한 2조37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자이익은 기업대출 중심으로 자산이 늘고 핵심 저비용성 예금이 증대된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2.7% 늘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1년 전보다 4.4% 증가했습니다. 우리은행의 외환·파생 분야에서 이익이 늘고 나머지 자회사의 영업력을 강화해 핵심 수수료 이익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가계대출이 주춤했지만 기업대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11.5% 늘어 전체 대출과 이자이익의 성장세를 이었다. 금리 상승도 이자이익에 호재로 작용했다. 우량자산 중심으로 대출 성장을 이룬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우량자산비율은 90%에 이르렀습니다.

 

수익구조 개선에 힘입어 순이자마진(NIM)은 올라갔습니다. 1분기 그룹의 순이자마진은 1.73%로 전분기 대비 0.06%p 상승했으며 같은 기간 우리은행의 순이자마진은 전분기 대비 0.07% 오른 1.49%입니다.

 

순이자마진 개선에도 기업대출 성장이 기여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 대출이 2년간 매년 10%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조달비용이 적게 드는 저금리성 예금이 11% 늘어난 것도 순이자마진 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이자이익은 기업대출 중심의 자산 성장과 핵심 저비용성 예금 증대 등으로 1조98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이자이익은 383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증가했습니다. 그룹 자회사의 영업력이 강화되며 카드·신탁·리스 등 모든 분야의 수수료이익이 늘었습니다. 우리은행의 외환·파생 분야 이익도 호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비이자이익의 성장과 더불어 비은행 부문의 순이익 기여도는 지난 2019년 초 10%에서 올해 1분기 19.0%%로 확대됐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아직 그룹에 증권사·보험사 등 비은행 계열사가 없지만 꾸준히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성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익은 증대된 반면 판매관리비·대손비용 등의 비용은 전분기보다 줄었습니다. 특히 대손비용은 전분기보다 26.1% 감소했습니다. 우리금융은 그룹의 자산건전성 지표를 안정적으로 관리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1분기 그룹의 자산건전성 지표는 고정이하여신(NPL) 비율 0.28%, 연체율 0.21%의 안정적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우량자산비율은 90.0%, 회수가 어려운 NPL커버리지비율은 205.1%를 기록했습니다. 판매관리비용률은 전년 동기(46.2%) 대비 5.0%p 하락한 41.2%입니다.

 

자회사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우리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61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기타 자회사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우리카드는 855억원 ▲우리금융캐피탈 491억원 ▲우리종합금융 200억원 등입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1분기 실적을 통해 수익의 외형적 성장과 이익 창출력 다변화, 비용 관리 역량 등이 입증됐다"며 "견조한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디지털 부문의 초혁신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월에 싱가포르, 6월에 미주 지역의 해외 IR(기업설명회)에 외국인 투자유치에 나설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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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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