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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1분기 영업익 687억원…전년비 11.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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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09, 2022, 17:05:49

매출 2.8 감소한 3조7708억원
백화점·마트 실적 반등 움직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일회성 비용 발생 및 이커머스 부진 등으로 1분기 전체 매출이 줄었지만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영업이익은 올랐습니다. 백화점·마트 실적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올해 실적 반등을 꾀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2.8% 감소한 3조7708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691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백화점은 명품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올 1분기 매출 7400억원, 영업이익 1050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9.4%, 2.6% 올랐습니다. 기존점 매출은 1분기 8.2% 증가, 해외패션(+23.4%)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신규사업 관련 자회사(4개) 합병으로 인한 취득세(161억원) 발생에도 영업이익은 2.6% 증가했습니다.

 

마트는 희망퇴직 비용 기저효과로 영업이익이 폭증했습니다. 1분기 마트 사업부 매출은 1조4810억원, 영업이익은 1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 1662.1% 늘었습니다. 지난해 1분기 희망퇴직 비용(44억원) 효과가 사라지고 롭스 손익 개선(49억원), 이커머스 거버넌스 조정에 따라 이익이 올랐습니다. 

 

해외 사업의 경우 진출 국가의 영업 환경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지난 1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12.1% 오른 3470억원, 영업이익은 27.8% 증가한 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슈퍼는 점포 감소로 매출과 이익이 줄었습니다. 1분기 매출 3490억원, 영업이익 30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10.0%, 21.0% 감소했습니다. 점포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29개 매장을 축소했으나, 영업이익 감소폭이 전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커머스의 경우 거버넌스 조정이 이어지며 적자 폭이 확대됐습니다. 1분기 매출 260억원으로 4.1% 줄었고, 45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하지만 자체 사이트(롯데온) 거래액은 전년보다 24.9% 증가했고 월 평균 방문자수도 42.4% 오르는 등 플랫폼 주요 지표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이마트는 코로나19 특수로 2년간 집중됐던 가전제품 교체 수요가 감소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습니다. 홈쇼핑 매출은 2750억원으로 전년 대비 6.8% 올랐으나 송출 수수료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롯데쇼핑은 2분기부터 리오프닝이 본격화됨에 따라 앞으로의 실적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영준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이번 1분기 롯데쇼핑의 실적은 양대 축인 백화점과 마트가 점진적으로 살아나고 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며 “점차 늘고 있는 리오프닝 수요가 앞으로 롯데쇼핑의 실적을 반등시키는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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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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