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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KG모빌리티, 3인 각자대표 체제 구축…“경영 효율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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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24, 15:05:42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이사회 열고 황기영·박장호 전무 KGM 신임 대표 선임
괵재선 회장과 함께 3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 구축
경영 효율성 높이고 사업·생산부문 책임 경영 체제 갖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KG모빌리티[003620]가 3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를 구축하고 경영 효율성 제고에 나섭니다.

 

13일 KG모빌리티에 따르면, 이날 경기 평택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해외사업본부장인 황기영 전무와 생산본부장인 박장호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황기영 전무와 박장호 전무가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됨에 따라 KG모빌리티는 기존 곽재선 회장을 비롯해 3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경영 효율성 제고와 사업(국내외사업∙서비스사업) 및 생산부문 책임 경영 체제 구축을 위해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임 대표로 선임된 황기영 대표이사 전무는 1992년 현대차에 입사해 현대차 영국법인장과 현대차 러시아법인장 등을 거쳐 지난해 KG모빌리티에 합류했습니다. 이후 해외사업분야에서 공격적인 신시장 개척과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9년 만에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데 크게 일조했습니다. 황 대표이사 전무는 앞으로 사업부문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게 됩니다.

 

KG모빌리티는 최대 수출 실적에 힘입어 지난해 16년 만에 흑자 전환과 함께 창사 이래 70년 만에 연간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는 해외 신흥시장의 공략 확대와 현지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지난 4월까지 수출이 전년 대비 39.4%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박장호 대표이사 전무는 KG모빌리티 전신인 쌍용자동차에서 생산과 노무 등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이후 생산 효율성 제고와 완벽한 품질의 제품 생산, 굳건한 상생의 협력적 노사 문화 구축 등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대표이사에 선임됐습니다. 박 대표이사 전무는 앞으로 생산부문의 전반적인 업무를 총괄하게 됩니다.

 

KG모빌리티는 지난해 생산라인 통합공사를 통해 프레임 차량 전용 라인에서 모노코크(유니바디)와 전기차 생산이 가능한 혼류 생산 라인 구축을 통해 생산성과 설비 효율성 향상 및 유연한 생산 대응이 가능한 토대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또,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로 노사협상을 마무리 짓는 등 지난 10여년간 안정적이고 협력적인 노사문화를 구축해 오기도 했습니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해외사업본부와 생산본부장을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함으로써 회사는 경영 효율성 제고는 물론 책임 경영 체제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제품 론칭 확대와 공격적인 신시장 개척, 국내외 시장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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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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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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