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Major Company 대기업

[인더보드] 엔씨, 3월주총 큰 변화없어 주목받는 '김택진-박병무'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16, 2022, 17:02:32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기타상무이사 박병무 재선임 상정..2007년부터 재직 '경영 조언'
M&A전문가, 엔씨 경영권 분쟁때 역할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오는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엔씨소프트 이사회 구성에는 큰 변화가 없을 전망입니다. 현동훈 사외이사가 정교화 사외이사로 교체되는 정도의 변화입니다.

 

그런데 엔씨소프트에는 변화가 없어서 주목받는 이사회 멤버가 있습니다. 박병무 기타비상무이사 입니다. 이번 주총에 3년 임기의 재선임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기타비상무이사는 회사의 상시적인 업무를 하지 않는 이사회 멤버인데, 사외이사는 아닙니다. 이사회 멤버로서 경영을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 경영을 하지 않는 대주주가 간접적으로 경영에 관여하기 위해 파견하거나, CEO가 경영조언을 받기 위해 선임하기도 하고 CEO 또는 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사외이사가 법적으로 대주주나 CEO와 독립된 인물로 경영을 감시하도록 돼 있다면, 기타비상무이사는 대주주나 CEO의 특수관계인인 셈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주목받는 것은 엔씨소프트나 대주주인 김택진 대표이사 사장과의 특별한 인연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는 김&장법률사무소 M&A팀장을 거쳐 엔터테인먼트업체인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사장,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옛 보고펀드)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박 이사는 플레너스엔터(로커스홀딩스서 사명변경) 대표이사때 영화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 합병, 온라인게임업체 넷마블을 인수했습니다. 미국계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재직시절에는 제일은행과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한 뒤 매각하는 등 M&A전문가로 화려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가 엔씨소프트와 공식적인 인연을 맺은 것은 2007년 3월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로 이사회에 참여하면서 입니다. 김택진 사장과는 고교, 대학교 선배라는 개인적인 인연도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와 엔씨소프트 인연은 2013년 극적으로 바뀝니다. 사외이사이던 박병무 이사는 2013년 주총에서 기타비상무이사로 전환합니다. 이 때는 김택진 사장이 게임업체인 넥슨그룹에게 경영권 위협을 받을때 입니다. 지분이 취약했던 김택진 사장이 경영권 강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넥슨과 손을 잡았다가 실패해 오히려 넥슨의 M&A 공격을 받게된 겁니다. 당시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14.7%를 보유해 김택진 사장 9.98%보다 많았습니다.

 

치열한 싸움이 전개되던 엔씨소프트와 넥슨간 경영권 분쟁이 넷마블의 등장으로 국면전환되면서 박병무 이사의 역할은 더욱 주목받습니다. 넷마블은 박 이사가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시절 인수했던 게임업체로 특별한 관계입니다. 현 넷마블 방준혁 이사회 의장은 플레너스엔터 사업전략담당 사장을 역임했었습니다. 

 

2015년 엔씨소프트 주총을 한달 앞두고 넷마블과 엔씨소프는 협력계약을 체결합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9.8%를 인수하고, 넷마블은 엔씨소프트 자사주 8.9%를 매입해 백기사로 등장했습니다. 이같은 방어전략에 결국 넥슨은 엔씨소프트 경영권 확보 시도를 포기합니다.

 

현재는 김택진 사장의 경영권은 안정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김택진 사장은 지분율을 11.9%로 높였고 넷마블도 지분 8.9%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도 넷마블 지분 6.8%를 보유중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2015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이 맺었던 협력계약은 지난해 3월 끝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의 대주주 특수관계인에서 해제됐기 때문입니다. 

 

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와중에 맺어졌던 넷마블과의 혈맹관계가 해제됐다 하더라도 김택진 사장과 박병무 이사의 경영 동반자 관계는 일단 3년 더 연장됩니다. 이와 관련 엔씨소프트는 최근 경영권보다 실적 때문에 고민입니다. 지난해 매출과 이익이 모두 악화된 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