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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엔씨, 3월주총 큰 변화없어 주목받는 '김택진-박병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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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6, 2022, 17:02:32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기타상무이사 박병무 재선임 상정..2007년부터 재직 '경영 조언'
M&A전문가, 엔씨 경영권 분쟁때 역할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오는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엔씨소프트 이사회 구성에는 큰 변화가 없을 전망입니다. 현동훈 사외이사가 정교화 사외이사로 교체되는 정도의 변화입니다.

 

그런데 엔씨소프트에는 변화가 없어서 주목받는 이사회 멤버가 있습니다. 박병무 기타비상무이사 입니다. 이번 주총에 3년 임기의 재선임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기타비상무이사는 회사의 상시적인 업무를 하지 않는 이사회 멤버인데, 사외이사는 아닙니다. 이사회 멤버로서 경영을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 경영을 하지 않는 대주주가 간접적으로 경영에 관여하기 위해 파견하거나, CEO가 경영조언을 받기 위해 선임하기도 하고 CEO 또는 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사외이사가 법적으로 대주주나 CEO와 독립된 인물로 경영을 감시하도록 돼 있다면, 기타비상무이사는 대주주나 CEO의 특수관계인인 셈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주목받는 것은 엔씨소프트나 대주주인 김택진 대표이사 사장과의 특별한 인연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는 김&장법률사무소 M&A팀장을 거쳐 엔터테인먼트업체인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사장,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옛 보고펀드)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박 이사는 플레너스엔터(로커스홀딩스서 사명변경) 대표이사때 영화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 합병, 온라인게임업체 넷마블을 인수했습니다. 미국계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재직시절에는 제일은행과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한 뒤 매각하는 등 M&A전문가로 화려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가 엔씨소프트와 공식적인 인연을 맺은 것은 2007년 3월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로 이사회에 참여하면서 입니다. 김택진 사장과는 고교, 대학교 선배라는 개인적인 인연도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와 엔씨소프트 인연은 2013년 극적으로 바뀝니다. 사외이사이던 박병무 이사는 2013년 주총에서 기타비상무이사로 전환합니다. 이 때는 김택진 사장이 게임업체인 넥슨그룹에게 경영권 위협을 받을때 입니다. 지분이 취약했던 김택진 사장이 경영권 강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넥슨과 손을 잡았다가 실패해 오히려 넥슨의 M&A 공격을 받게된 겁니다. 당시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14.7%를 보유해 김택진 사장 9.98%보다 많았습니다.

 

치열한 싸움이 전개되던 엔씨소프트와 넥슨간 경영권 분쟁이 넷마블의 등장으로 국면전환되면서 박병무 이사의 역할은 더욱 주목받습니다. 넷마블은 박 이사가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시절 인수했던 게임업체로 특별한 관계입니다. 현 넷마블 방준혁 이사회 의장은 플레너스엔터 사업전략담당 사장을 역임했었습니다. 

 

2015년 엔씨소프트 주총을 한달 앞두고 넷마블과 엔씨소프는 협력계약을 체결합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9.8%를 인수하고, 넷마블은 엔씨소프트 자사주 8.9%를 매입해 백기사로 등장했습니다. 이같은 방어전략에 결국 넥슨은 엔씨소프트 경영권 확보 시도를 포기합니다.

 

현재는 김택진 사장의 경영권은 안정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김택진 사장은 지분율을 11.9%로 높였고 넷마블도 지분 8.9%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도 넷마블 지분 6.8%를 보유중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2015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이 맺었던 협력계약은 지난해 3월 끝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의 대주주 특수관계인에서 해제됐기 때문입니다. 

 

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와중에 맺어졌던 넷마블과의 혈맹관계가 해제됐다 하더라도 김택진 사장과 박병무 이사의 경영 동반자 관계는 일단 3년 더 연장됩니다. 이와 관련 엔씨소프트는 최근 경영권보다 실적 때문에 고민입니다. 지난해 매출과 이익이 모두 악화된 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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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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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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