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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엔씨, 3월주총 큰 변화없어 주목받는 '김택진-박병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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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6, 2022, 17:02:32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기타상무이사 박병무 재선임 상정..2007년부터 재직 '경영 조언'
M&A전문가, 엔씨 경영권 분쟁때 역할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오는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엔씨소프트 이사회 구성에는 큰 변화가 없을 전망입니다. 현동훈 사외이사가 정교화 사외이사로 교체되는 정도의 변화입니다.

 

그런데 엔씨소프트에는 변화가 없어서 주목받는 이사회 멤버가 있습니다. 박병무 기타비상무이사 입니다. 이번 주총에 3년 임기의 재선임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기타비상무이사는 회사의 상시적인 업무를 하지 않는 이사회 멤버인데, 사외이사는 아닙니다. 이사회 멤버로서 경영을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접 경영을 하지 않는 대주주가 간접적으로 경영에 관여하기 위해 파견하거나, CEO가 경영조언을 받기 위해 선임하기도 하고 CEO 또는 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사외이사가 법적으로 대주주나 CEO와 독립된 인물로 경영을 감시하도록 돼 있다면, 기타비상무이사는 대주주나 CEO의 특수관계인인 셈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주목받는 것은 엔씨소프트나 대주주인 김택진 대표이사 사장과의 특별한 인연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는 김&장법률사무소 M&A팀장을 거쳐 엔터테인먼트업체인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사장, 하나로텔레콤 대표이사를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옛 보고펀드)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박 이사는 플레너스엔터(로커스홀딩스서 사명변경) 대표이사때 영화배급사인 시네마서비스 합병, 온라인게임업체 넷마블을 인수했습니다. 미국계 투자회사인 뉴브리지캐피탈코리아 재직시절에는 제일은행과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한 뒤 매각하는 등 M&A전문가로 화려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가 엔씨소프트와 공식적인 인연을 맺은 것은 2007년 3월 엔씨소프트 사외이사로 이사회에 참여하면서 입니다. 김택진 사장과는 고교, 대학교 선배라는 개인적인 인연도 있습니다. 

 

박병무 이사와 엔씨소프트 인연은 2013년 극적으로 바뀝니다. 사외이사이던 박병무 이사는 2013년 주총에서 기타비상무이사로 전환합니다. 이 때는 김택진 사장이 게임업체인 넥슨그룹에게 경영권 위협을 받을때 입니다. 지분이 취약했던 김택진 사장이 경영권 강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넥슨과 손을 잡았다가 실패해 오히려 넥슨의 M&A 공격을 받게된 겁니다. 당시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14.7%를 보유해 김택진 사장 9.98%보다 많았습니다.

 

치열한 싸움이 전개되던 엔씨소프트와 넥슨간 경영권 분쟁이 넷마블의 등장으로 국면전환되면서 박병무 이사의 역할은 더욱 주목받습니다. 넷마블은 박 이사가 플레너스엔터 대표이사 시절 인수했던 게임업체로 특별한 관계입니다. 현 넷마블 방준혁 이사회 의장은 플레너스엔터 사업전략담당 사장을 역임했었습니다. 

 

2015년 엔씨소프트 주총을 한달 앞두고 넷마블과 엔씨소프는 협력계약을 체결합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지분 9.8%를 인수하고, 넷마블은 엔씨소프트 자사주 8.9%를 매입해 백기사로 등장했습니다. 이같은 방어전략에 결국 넥슨은 엔씨소프트 경영권 확보 시도를 포기합니다.

 

현재는 김택진 사장의 경영권은 안정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김택진 사장은 지분율을 11.9%로 높였고 넷마블도 지분 8.9%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도 넷마블 지분 6.8%를 보유중입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2015년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이 맺었던 협력계약은 지난해 3월 끝난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가 넷마블의 대주주 특수관계인에서 해제됐기 때문입니다. 

 

엔씨소프트 경영권 분쟁 와중에 맺어졌던 넷마블과의 혈맹관계가 해제됐다 하더라도 김택진 사장과 박병무 이사의 경영 동반자 관계는 일단 3년 더 연장됩니다. 이와 관련 엔씨소프트는 최근 경영권보다 실적 때문에 고민입니다. 지난해 매출과 이익이 모두 악화된 때문입니다. 박병무 이사가 어떤 조언을 할 것인지 궁금한 대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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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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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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