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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포스코 지주회사 체제 투톱 ‘홀딩스 최정우-포스코 김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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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2, 2022, 13:02:17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포스코 3월2일 물적분할 후 지주사 체제 출범
18일 주총 '지주사 최정우-포스코 김학동' 역할분담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오는 3월2일 출범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체제를 이끌어갈 지배구조 그림이 나왔습니다.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회장’-철강 자회사 ‘김학동 부회장’ 입니다.

 

포스코가 물적분할해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가 되는 포스코홀딩스는 3월18일 주총을 열고 이사회를 정비합니다. 주총 안건은 사내이사에 전중선 사장과 정창화 부사장을 재선임하고 유병옥 부사장을 신규선임 합니다.

 

전중선 사장은 전략기획본부장을 거쳐 경영구조선진화TF팀 경영전략팀장을, 정창화 부사장은 홍보실장을 거쳐 경영구조선진화TF팀 미래기술연구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유병옥 부사장은 경영구조선진화TF 친환경미래소재 팀장입니다. 유 부사장은 올해 3월로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되는 정탁 부사장(마케팅본부장)을 대신해 이사회에 진입합니다.

 

주총 안건에서 주목할 내용은 ‘김학동 부회장의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안건’입니다. 기존 사내이사였던 김 부회장을 상시적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기타비상무이사로 바꿔 재선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김 부회장은 3월1일 포스코가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와 철강자회사 포스코로 분할되면 자회사 포스코 대표이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지주회사 이사회에는 기타비상무이사로 참여해 지주회사와 자회사 포스코의 경영을 협의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학동 부회장이 포항제철소장, 광양제철소장, 생산기술본부장을 거쳐 작년부터 철강부문장을 맡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철강 자회사 대표이사를 맡을 적임자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첫 포스코그룹 지주회사는 최정우 회장이 맡고, 핵심 자회사인 포스코는 김학동 부회장이 맡는 역할 분담이 이뤄집니다.

 

3월18일 주총이 끝나면 포스코홀딩스 이사회는 사내이사 5명(최정우 회장, 전중선 사장, 정창화 부사장, 유병옥 부사장, 김학동 부회장-기타비상무이사)을 두고 사외이사 7명으로 총 12명이 될 전망입니다.

 

사외이사진도 일부 재편됩니다. 기존 사외이사는 장승화 이사회의장( 현 무역위원회 위원장. 서울대법학전문대학원장), 김신배 이사(SK부회장 역임), 정문기 이사(현 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 금감원과 삼일회계 전무 역임), 김성진 이사(현 서울대 경제학부 겸임교수. 해양수산부장관 역임), 박희재 이사(현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산업통상자원부 근무), 유영숙 이사(기후변화센터 비상임 이사장. 환경부장관 역임), 권태균 이사(조달청장, 법무법인 율촌 고문 역임) 7명입니다.

 

이들 중 올해 3월 임기가 만료되는 김신배 이사와 정문기 이사가 빠지고 손성규 연세대 경영대 교수(삼성자산운용 사외이사)와 유진녕 엔젤식스플러스 공동대표(LG화학 CTO 역임)가 새로 사외이사로 추천됐습니다. 3월 임기가 만료되는 박희재 이사는 재선임 됩니다.

 

포스코는 지난 1월 28일 임시주총을 열고 지주회사와 포스코로 물적분할(지주회사가 철강자회사인 포스코 지분 100% 보유)하기로 했습니다. 물적분할 후 자회사 포스코가 증시에 상장하지 않기로 해 현재 증시에 뜨거운 이슈인 ‘물적분할 후 자회사 상장’ 논란을 피했습니다. 

 

큰 논란없이 진행되던 포스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은 최근 ‘지주회사 주소를 어디로 할 것이냐’를 놓고 논란이 뜨겁습니다. 지주회사가 서울에 위치하는 것에 대해 경북 포항 지자체와 정치인을 중심으로 “포항을 떠나지 말라”는 요구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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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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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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