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인더보드] 우리금융, 임종룡 등판 앞두고 대폭 물갈이…이원덕 은행장 사의

URL복사

Tuesday, March 07, 2023, 17:03:43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은행 포함해 9개 자회사 대표 교체
우리카드 신임대표 박완식 등 내정
지주사는 전략-자회사는 영업 집중
회장 직속의 기업문화혁신 TF 신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이 임종룡 차기 회장 취임을 앞두고 대대적인 조직·인사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그룹 핵심 자회사인 우리은행을 이끌어온 이원덕 은행장은 임기를 다 채우지 않고 스스로 물러났습니다.


◇14개 자회사 중 은행 포함 9곳 대표 교체


우리금융 이사회는 7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재임 2년 이상 임기만료 자회사 대표를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카드 신임 대표로 박완식 우리은행 개인·기관그룹장, 우리금융캐피탈 대표로 조병규 우리은행 기업그룹장, 우리종합금융 대표로 김응철 우리은행 외환그룹장이 각각 내정됐습니다.


우리자산신탁 대표는 이종근 우리금융지주 경영지원부문 전무, 우리금융저축은행 대표는 전상욱 우리금융지주 미래성장총괄 사장, 우리자산운용 대표는 외부전문가인 남기천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가 영입됐습니다.


우리펀드서비스 대표로는 김정록 우리은행 준법감시인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임기만료된 우리금융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중 교체되지 않은 곳은 우리프라이빗에쿼티(PE)자산운용이 유일합니다. 외부전문가인 현 김경우 대표가 유임됐습니다.


또 최동수 우리금융에프앤아이 대표, 이중호 우리신용정보 대표, 황우곤 우리글로벌자산운용 대표, 고정현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에 대해서도 유임 결정이 이뤄졌습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장은 추후 별도로 선임할 예정입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 1년만에 자진사의


지난해 3월 취임한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이날 전격 사의를 표했습니다. 취임 1년 만입니다.

 

우리금융은 "이원덕 행장은 올 연말까지 임기가 남아있지만 임종룡 회장 내정자의 경영상 부담을 덜어주는 뜻에서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은행장은 1990년 우리은행에 입행해 우리금융지주 전략기획부장, 우리은행 미래전략단장(상무), 우리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 우리금융지주 수석부사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습니다.


손태승 우리금융 현 회장이 연임 도전을 포기하면서 신임 회장 최종후보군(숏리스트) 4명에 포함돼 임종룡 내정자와 경쟁관계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후임 우리은행장은 임 내정자의 공식 취임 직후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통해 선임될 예정입니다.


경영승계 프로그램은 주요 보직자 3∼4명을 후보군으로 정해 일정기간 성과를 면밀히 분석한 뒤 최적의 후임자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우리금융지주 개편


지주사는 '전략 수립, 시너지 창출, 조직문화 혁신'에 주력하기 위해 슬림화합니다. 총괄사장제(2인), 수석부사장제를 폐지하고 부문도 11개에서 9개로 감축했습니다.


지주 임원은 11명에서 7명으로 줄이고 6명을 교체 임명했습니다. 지주 전체 인력은 20%가량 줄고 회장비서실(본부장급)도 폐지합니다. 지주 부문장(9개)에 본부장급 인력 2명을 과감하게 발탁배치하는 것으로 세대교체를 꾀했습니다.


회장직속으로 기업문화혁신TF(회장·자회사CEO협의체)를 신설한 게 눈에 띕니다.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대대적인 조직문화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사·평가제도 개편, 내부통제 강화, 경영승계프로그램 등 전략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은 증권사 인수 등 비은행 강화전략을 추진하고 그룹 미래먹거리를 발굴할 미래사업추진부문도 신설했습니다.


◇'영업 중심' 우리은행으로


자회사는 영업중심이라는 방향에 맞춰 우리은행은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실시했습니다.


기존 영업총괄그룹을 폐지하는 대신 국내영업부문, 기업투자금융부문으로 재편해 각 부문 산하에 5개, 4개의 주요 영업 관련 그룹을 배치했습니다.


중소기업그룹과 연금사업그룹, 기관그룹을 신설해 분야별 영업력을 강화하고 역시 신설된 상생금융부는 금융소외계층 전담 상품과 서비스 지원에 집중합니다.


우리은행은 전체 19명이던 임원을 18명으로 줄이고 이중 12명을 교체배치했습니다. 3개 그룹장 자리에 영업실적이 뛰어난 여성본부장 등 본부장급 인력을 전진배치합니다.


우리금융과 은행의 조직개편 및 인사는 이날부터 바로 적용되며 자회사 대표들은 오는 22∼23일 예정된 각사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 취임할 예정입니다.


우리금융은 "아직 취임 전이지만 임종룡 신임 회장의 의지를 담아 작년말 이후 미뤄온 지주·은행 등 계열사 인사를 일괄실시했다"며 "이번 개편으로 조기에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쇄신 분위기를 진작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