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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HD현대 가족’ 된 STX중공업, ‘HD현대마린엔진’으로 새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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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24, 15:07:14

[이사회를 통한 기업읽기]
STX중공업 임시주총서 사명 변경 등 안건 모두 통과 완료
초대 대표에 강영 사장.."효율적 투자 이끌 적임자" 평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현대[267250]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이 인수한 STX중공업[071970]이 HD현대마린엔진으로 간판을 교체합니다. HD현대는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30일 HD현대에 따르면, 이날 STX중공업은 오전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사명 변경을 포함한 정관 개정 및 신임 이사 선임을 위한 안건을 모두 통과시켰습니다. 이로써 STX중공업은 HD현대마린엔진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습니다.

 

초대 대표이사에는 강영 사장이 선임됐습니다. 강 대표는 지난 1992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해 경영지원본부 회계담당임원(상무), 경영부문장(전무), 재경본부장(부사장)을 역임한 '32년 HD현대맨'입니다.

 

HD현대 관계자는 "HD현대마린엔진의 효율적 투자와 재무 안정을 이끌 최고 적임자로 판단해 강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HD현대는 HD현대마린엔진의 출범을 통해 엔진 기술을 고도화하고 생산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오는 2030년 약 15조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HD현대는 HD현대마린엔진이 보유하고 있는 크랭크샤프트 생산 기술과 일원화된 터보차저 생산체계를 활용해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선박 엔진 시장 글로벌 1위인 HD현대중공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박 엔진 생산의 효율성 극대화도 추진합니다. HD현대는 선박 엔진 생산 포트폴리오를 ▲대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중공업 ▲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마린엔진 ▲발전용 엔진을 생산하는 HD현대엔진의 3사 체제로 새롭게 재편해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에 더욱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갖출 예정입니다.

 

엔진 3사는 기술 공유를 통해 친환경 엔진 설계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유통망을 공유해 수출판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HD현대 관계자는 "친환경 엔진 기술은 조선산업의 탈탄소 에너지 전환을 주도할 핵심 동력"이라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선박 엔진 시장에서 리딩기업의 지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오는 31일 구주 매수 및 신주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STX중공업 지분 35.05%를 확보해 인수절차를 마무리지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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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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