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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현대건설,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이사회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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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3, 2022, 11:02:39

[이사회를 통한 기업 읽기]
3월24일 주총에 황준하 안전보건책임자 사내이사 추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강화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건설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응해 이사회를 일부 재편합니다.  현대건설은 오는 3월24일 정기주총에 안전·보건최고책임자인 황준하 전무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황본부장의 사내이사 선임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1월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공사현장 사망사고 등이 발생하면 경영책임자와 관련자들의 형사처벌도 가능하도록 돼 있습니다. 공사현장이 많은 건설사들이 특히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2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산업재해 청문회를 열고 사망사고가 많았던 포스코건설, GS건설, 현대건설 경영자를 불러 대책마련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이같은 상황에 대응해 지난해 안전·보건을 강화하는 계획을 세우고 외부컨설팅까지 받았습니다. 또한 안전관리실을 본부로 승격하고 황준하 전무를 안전·보건최고책임자(CSO)로 임명했습니다. 나아가 이번 주총에서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안전·보건최고책임자를 참여시키기로 했습니다. 

 

현대건설 이사회는 "황준하 후보자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으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안전보건최고책임자로서 향후 현대건설 안전관리 부분에서 중장기적 전략을 제시해 안전역량을 강화시킬 적임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구매, 외주, 전략기획 등 건설 전문가로서 구매, 외주 부문 프로세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현대건설뿐 아니라 협력사 포함 현장 전 구성원에 대한 안전이행력 제고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번 주총에서는 사외이사 1명이 교체됩니다. 임기가 만료되는 김영기 사외이사(세무법인 티엔피 대표이사)를 대신해 정문기 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를 추천했습니다. 정 교수는 포스코 사외이사 임기를 마치고 현대건설 사외이사를 맡을 예정입니다. 회계와 재무전문가로 감사위원도 겸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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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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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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