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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촉’ ‘파워’ 외치던 TV 속 스포츠음료는 다 어디로 갔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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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1, 2022, 06:03:00

코로나로 집콕 늘고 스포츠행사 줄 취소
TV 매체력 ↓..모바일·온라인 광고 강화
거액 들어가는 스포츠스타 섭외도 부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파워로 도전하라” “땀 흘리는 순간” “내 몸속은, 촉촉해야 하니까”

 

어느 광고에서 나온 말인지 아시겠나요. 운동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몇 가지 장면들을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스포츠 스타가 격렬한 운동을 마친 후 땀을 흘리며 음료수를 벌컥벌컥 들이 키거나, 청순한 이미지의 연예인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청량하게 음료수를 마시는, 그런 장면 말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스포츠음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스포츠음료 광고에는 주로 유명한 운동 선수나 인기 있는 여성 연예인이 등장합니다. 업계에서는 소위 성공한 스타의 척도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핫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쓰니까요.

 

스포츠음료는 운동 후 땀으로 배출된 수분 및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료입니다. ‘스포츠음료’가 세계적으로 쓰이는 명칭이나 한국은 한 광고 캐치프레이즈 영향으로 ‘이온음료’라고도 부릅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런 광고들을 보며 스타에 대한 동경심과 함께 운동에 대한 자극을 받았다는 이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어 개그 및 예능 프로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수많은 패러디가 양산됐습니다. 스포츠음료는 일상 속에 빠르게 자리잡아 갔습니다. 다음 광고 모델은 누가 될지 예측하는 재미도 있었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TV 광고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에 TV에서 언제 봤지” 떠올려 봤지만, 축구 국가대표팀 경기 전반전이 끝난 직후 화장실에 가기 전에 잠깐 본 것 같은 기억이 어렴풋이 날 뿐입니다. 왜 요즘에는 스포츠음료 광고가 잘 보이지 않을까요. TV 화면 속 그들은 어디로 갔을까요.

 

 

닐슨코리아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32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2015년 2479억원, 2016년 2820억원을 기록하는 등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스포츠 인기 증가와 함께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그러다 2년 전 느닷없이 찾아온 코로나19는 덩치를 키워가는 스포츠음료 시장 성장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2020년 초반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외출은 제한되고 ‘통금’이 부활했습니다. 사람들은 밖에 나가기를 꺼렸고 ‘집콕’의 일상화가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스포츠 리그는 중단되고 각종 행사 및 프로모션은 취소되거나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축구나 야구 같은 야외 단체 스포츠를 하며 땀을 흘리는 경우 자체가 줄었습니다. 신규 확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식품회사들이 앞장서 스포츠 행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건 쉽지 않았을 겁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은 ‘탈TV’에 불을 붙였습니다. 접할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저녁에 다같이 TV 앞에 모여 앉아야 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식품회사들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비중을 점차 늘려갔습니다.

 

실제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지난해(1~12월) 업종별 ‘TV광고경기전망지수’를 살펴보면 ‘식품 및 비주류 음료’ 부문에서 온라인-모바일 광고지수가 지상파TV 광고지수를 넘어섰습니다.

 

 

광고경기전망지수가 100을 넘으면 광고주가 다음 달 광고지출 확대를 전망하는 것을 의미하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말합니다. 업계 입장에서는 스마트폰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광고 계획을 세우는 게 유리할해졌습니다. 지상파 광고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지만 예전처럼 절대적이지는 않으니까요.

 

기업들은 홍보 마케팅 전략을 다변화했습니다.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TV광고 노출은 줄이고 스포츠 리그에 음료수를 후원하는 기존의 현장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동아오츠카는 KOVO(한국배구연맹), KBO(한국야구위원회), KBL(한국농구연맹), WKBL(한국여자농구연맹) 등에 포카리스웨트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K리그(한국프로축구리그)와 KBL 선수들에게 게토레이를 제공하며, 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는 KFA(대한축구협회)의 공식 후원사입니다.

 

코로나에 대한 피로가 누적되면서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경기장 관중 입장 인원 제한이 풀리는 등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분위기도 형성됐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전까지 말입니다.

 

또 한 가지 상품에만 집중하기에는 팔아야 할 제품 가짓수도 과거보다 많아졌습니다. 2021년 1월 각사 홈페이지 기준(생수 제외)으로 보면 동아오츠카의 품목은 10종, 롯데칠성음료 67종, 한국코카콜라 31종입니다. 당시 트렌드, 사회 분위기 등을 고려한 주력 상품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입니다.

 

스포츠음료 제조 회사들은 그동안 청초한 이미지의 여성 스타나 유명 스포츠 선수를 모델로 기용해 왔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걸그룹 이달의소녀 츄를 31대 포카리걸로 선정했습니다. 게토레이 모델은 축구선수 이강인이고,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최근 파워에이드의 모델이었습니다.

 

 

이들 광고료도 만만치 않았을 겁니다. 특히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 모델로 각각 활동한 축구선수 손흥민의 행보가 이색적입니다. 업계에서는 손흥민의 광고 모델료가 2019년 당시 1년 기준으로 약 12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정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스포츠 행사나 야외 활동이 크게 붐업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포츠 음료 광고만 집중하기에는 부담이 있다”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언제 어떤 상품을 주력할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 세분화 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사실 비용 문제가 크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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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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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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