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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매출 19.9조, 영업익 0.74조…“B2B 확대로 매출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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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7, 2023, 15:07:51

매출 19조9984억원, 영업이익 7419억원
GM 리콜 재료비 등 일회성 비용 영업이익에 반영돼
3분기 소비자직접판매 전략 강화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741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3% 줄어들었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19조998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19조4640조 대비 2.7% 증가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3380억원 대비 42.2% 줄어든 195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회복 지연 및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사업 구조적 측면에서 기업간거래(B2B) 비중이 지속 확대되며 역대 2분기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연초 진행한 희망퇴직 등 인적 구조 선순환 관련 비경상 요인과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볼트 EV’리콜 재료비 상승분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일회성 비용 영향에도 콘텐츠,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사업 성장과 전사 워룸 태스크를 앞세운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B2B 공조 사업'과 '전장 사업' 부문 매출 확대 이어져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7조9855억원, 영업이익 6001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가량 늘어났습니다.

 

B2B 공조 사업에 해당하는 냉난방공조 사업에서 전기화 트렌드를 성장 기회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히트펌프, ESS 등 전기, 전자 영역에서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고효율 기술을 활용해 성과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 12일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 1467억원, 영업이익 1236억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었으나 마케팅 비용 투입 효율화와 수익성 높은 프랫폼 기반 콘텐츠, 서비스 사업 성장에 따른 수익구조 다변화로 영업이익은 늘어났습니다.

 

LG전자는 제품 중심의 TV 사업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3분기는 웹OS TV 라인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무선 올레드 TV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TV 공략에도 나섭니다.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LG 스탠바이미 GO는 3분기 중 해외로 판매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2조6645억원, 영업이익 898억원으로 역대 2분기 중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발생한 GM ‘쉐보레 볼트 EV’ 리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 부품 재료비 증가와 관련된 일회성 비용 1510억원이 2분기 실적에 반영되며 영업손실 61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VS사업본부는 고부가 고성능 중심의 영업활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올 연말 기준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 신규 기회를 모색함과 동시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e파워트레인, 램프 등 포트폴리오 기반 성장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의 경우 장기간 이어지는 IT 제품 수요 감소로 매출 1조3327억원, 영업이익 26억원에 그쳤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3분기에 시장 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온라인브랜드샵을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 전략을 강화하는 등 사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이어가며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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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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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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