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삼성전자, 매출 60.6조, 영업익 0.7조…“메모리 감산 기조는 유지”

URL복사

Thursday, July 27, 2023, 15:07:07

매출액 60조55억원, 영업이익 6685억원
5월 기점으로 메모리 반도체 재고 정점 지나간 것으로 추정
메모리 감산 기조 유지…낸드 위주로 생산 하향 조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668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5.3% 줄어들었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삼성전자 2분기 매출액은 60조55억원으로 전년 동기 77조2036억원 대비 22.3%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11조988억원 대비 84.5% 줄어든 1조723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DS 매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출하 감소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면서 "영업이익은 DS부문 적자폭이 축소되고 디스플레이, TV, 생활가전 수익성이 개선돼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실제로 2분기 연구개발비 7조2000억원, 시설투자 14조50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도 시설투자와 R&D 투자에 나서겠다는 계획입니다.

 

메모리반도체 재고 정점 지나고 있어

 

부문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2분기 반도체 부문에서만 4조36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로 보면 반도체 부문 적자 규모는 9조원을 넘습니다. 매출은 14조73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재고는 지난 5월 피크아웃에 진입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DDR5와 HBM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용 수요 강세에 대응해 D램 출하량이 예상보다 늘면서 실적이 개선되기도 했습니다.

 

시스템 LSI와 파운드리 부문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수요 회복이 지연돼 실적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디바이스 경험(DX) 부문은 2분기 매출 40조2100억원, 영업이익 3 83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 효과가 줄어들면서 프리미엄 비중이 줄고, 경기 침체로 중저가 시장 회복이 지연돼 매출이 감소했다"면서도 "갤럭시 S23 시리즈가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고, A시리즈 상위모델 판매 호조로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트워크는 북미, 일본 등 주요 해외 시장 중심으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영상 디스플레이 사업은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네오 O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해 매출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성수기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 증가와 물류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전장사업 자회사 '하만'은 매출 3조5000억원, 영업이익 25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포터블 중심으로 소비자 오디오 수요 증가와 비용 효율화로 매출과 이익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디스플레이(SDC) 매출은 6조4800억원, 영업이익 84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2분기 시설투자는 14조5000억원으로 사업별로 DS부문 13조5000억원, 디스플레이 600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중장기 공급성 확보를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와 첨단공정 수요 대응 목적으로 평택 중심 설비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미국 텍사스 테일러 및 평택 공장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됐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모듈 보완 및 인프라 투자가 집행됐습니다.

 

감산으로 하반기 반도체 다운턴 벗어나나

 

삼성전자는 2023년 하반기 글로벌 IT 수요와 업황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부품 사업 중심으로 상반기 대비 전사 실적 개선을 예상했습니다.

 

DS부문은 DDR5, LPDDR5x, HBM3 등 고부가 제품 판매와 신규 수주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프라 및 R&D, 패키징에 투자를 지속하고 GAA 공정 완성도 향상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감산 기조는 유지 될 전망입니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가진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에도 생산 하향 조정을 지속할 계획"이라면서 "D램과 낸드 모두 제품별 선별적인 추가 생산 조정을 진행 중이며, 특히 낸드 위주로 생산 하향 조정폭을 크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공지능 시장 성장에 따라 고대역폭 메모리의 생산능력을 올해 대비 2배 이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DX부문은 전날 갤럭시 언팩 행사서 공개한 폴더블 스마트폰 Z플립5, Z폴더5, S9 탭, 갤럭시 워치 6 시리즈 등 신제품을 중심으로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