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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2분기 영업익 556억…전년비 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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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8, 2023, 17:08:13

매출 9703억원..백화점 영업익 15.9% ↓
면세점 적자 역대 최저..3분기 흑자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5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9% 감소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97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3.8%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256억원으로 52.3% 줄었습니다. 

 

백화점 사업이 부진했습니다. 엔데믹과 해외여행 확대로 코로나19 기간 백화점 실적을 뒷받침했던 명품 소비가 감소하는 등 역기저와 함께 소비 침체가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9월 화제로 문을 닫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실적이 부재하면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108억원 감소했습니다.

 

백화점 별도 매출은 59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5.9% 감소한 61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2분기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로 영패션, 아동, 식품 상품군 등 호조로 매출이 늘었지만 판촉비, 인건비 등 고정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면세점 매출은 1942억원으로 전년 대비 65.9% 줄었습니다. 다만 지급수수료, 프로모션 축소 등 영업 효율화와 공항점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1년 전보다 129억원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적자가 역대 최저인 9억원인 만큼 올 하반기 공항점 규모 확대 등을 통한 흑자전환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누스는 매출 2195억원, 영업이익은 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44.2% 감소했습니다. 지누스 측은 월평균 50%에 육박하는 국내 사업 고신장세와 3분기부터 반영되는 멕시코 매출 등의 영향으로 오는 3분기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지누스 관계자는 "주력 시장인 북미지역 대형 고객사의 발주 제한 정책이 2분기까지 이어졌다"며 "또 일부 홀세일 물량 공급 시점에 따른 매출 인식 차이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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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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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2025.09.12 13:00:27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호주 전력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2일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과 조나단 디실바 오스넷 인프라개발책임자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건설과 오스넷은 빅토리아주 전력망의 안정성과 신재생 확대에 필요한 송변전 인프라, 설계·조달·시공(EPC) 역량을 공유하고 향후 호주 및 오세아니아 신시장으로의 공동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오스넷은 빅토리아주에서 전기·가스·송전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는 대표적 기업입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시드니 지사를 설립한 데 이어 남호주 주정부와 신재생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 협약을 체결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확대해 왔습니다. 특히 호주 정부는 ‘Rewiring the Nation’ 정책 아래 국가 전력망 재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넷제로 2050 목표 달성을 위해 대규모 송변전 설비 투자와 신재생 인프라 확대를 병행하는 것이 핵심이며, 현대건설은 초격차 시공 역량과 재무 경쟁력을 기반으로 태양광, 해상풍력, 수소 등 미래 에너지 분야까지 협력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은 “호주의 대형 송변전 인프라 운영을 주도해온 오스넷의 노하우와 현대건설의 글로벌 경험·기술력이 결합한다면 조만간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중장기적 파트너십을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반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976년 사우디아라비아 송전선로 공사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180건이 넘는 송변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과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 ENR 2025 순위에서 송변전 분야 10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호주와 같은 신규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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