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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매출 넘어선 다이소…모바일 상품권도 존재감 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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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23, 09:07:08

지난해 매출 3조원 육박..스타벅스 매출보다 많아
소비 양극화 속 저렴·균일 정책으로 불황 빗겨가
상품권 매출 70% 증가..2030 거래 비중 약 5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해 매출 규모에서 스타벅스코리아(SCK컴퍼니)를 앞선 아성다이소(이하 다이소)가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도 성과를 낼지 유통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며 비대면 선물 트렌드와 함께 급성장했습니다. 통계청의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E쿠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20년 첫 3조원대 진입한 뒤 2021년에는 5조3284억원으로 1년 새 44% 늘었습니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6조3528억원에 달합니다.

 

국내 모바일 상품권 시장의 대표적인 플랫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입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2021년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은 3조3180억원으로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약 62%를 차지합니다.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는 단연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14년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팔기 시작했으며 현재(7월 30일 기준) 교환권 선물 전체 순위에서 상품과 교환권이 1, 2위를 기록 중입니다. 10위권으로 넓혀봐도 스타벅스는 총 4종의 상품이 이름을 올릴 만큼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바일 상품권의 대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도 스타벅스와 견줄 만큼 성장할 가능성이 적지 않습니다. 연매출 규모로 스타벅스코리아를 앞선데다가 매장의 규모 역시 스타벅스와 경쟁할 만큼 많기 때문입니다. 

 

생활용품점으로 1997년 문을 연 다이소는 지난해 기준 총 1442개의 매장(직영 951개·가맹 491개)을 보유하며 매출 2조9458억원과 영업이익 23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국내 프렌차이즈 공룡 스타벅스 코리아의 지난해 매출(2조5939억원)과 영업이익(1224억원)을 앞서는 수치입니다.

 

다이소는 스타벅스 상품권이 장악한 모바일 상품권 시장 진입을 위해 지난해 9월 처음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했습니다.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은 1000원부터 10만원까지 총 6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다이소에 따르면 카카오톡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출시 첫 3개월 대비 최근 3개월(4~6월) 월평균 판매액이 약 70% 증가했습니다. 상품권을 선물 받는 연령대에서도 2030세대는 약 50%를 차지했습니다.

 

상품권 권종별로는 1만원권 구매가 35%로 가장 많았습니다. 5000원권 이하 판매 비중도 약 40%를 기록했습니다. 다이소가 학교 앞 문구점의 역할을 상당수 대신하게 되면서 부모님이나 선생님, 이모 등에게 상품권을 선물 받는 1020세대도 많았습니다.

 

실제로 다이소는 자체 조사 결과 20대와 30대 방문 비율이 각 30%, 25%일 만큼 젊은 세대가 많이 찾는 매장입니다. 지난 2021년에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의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조사에서 이케아와 아트박스를 제치고 라이프스타일 숍 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의 시장 점유율을 다이소가 가져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지켜보자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 받는 방식이 보편화된 가운데 스타벅스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에 특화된 모습을 유지해왔고 펜데믹 시기를 거치며 입지가 공고해진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매출과 상관없이 모바일 상품권 시장에서 스타벅스를 넘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다이소 관계자는 "지난 1년간 KT알파, SK텔레콤, LG유플러스, 간편결제 페이코 등과 협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이소 모바일 상품권 홍보에 집중했다"며 "향후 카카오톡 뿐 아니라 판매 채널을 다변화하며 MZ세대 타깃 마케팅을 강화해 앞으로도 모바일 상품권 판매 증가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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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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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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