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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2분기 영업익 592억…전년비 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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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2, 2023, 16:08:46

와인·맥주 매출 급감..원가 부담 지속
2분기 매출 4.5% 증가한 7962억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제로 음료 라인업 확대와 야외 활동 증가에 힘입어 음료 매출이 늘었지만 주류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맥주·와인 매출 감소, 원재료 및 사업경비 부담이 겹치며 전체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처음처럼 새로' 마케팅비도 증가한 영향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다고 2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7962억원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0.4% 감소한 3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사업은 인플레이션과 긴 장마로 인한 잦은 강우, 원재료 및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됐지만 탄산, 에너지, 스포츠 카테고리 등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 매출은 53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78억원으로 6.4% 늘었습니다.

 

‘밀키스 제로’ 등 제로 시장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2분기 탄산 카테고리의 매출이 5.6% 증가했습니다. 엔데믹 전환에 따른 스포츠·야외 활동 증가로 에너지음료는 28.2%, 스포츠음료는 19.9% 매출이 각각 증가했습니다. ‘더하다’ 등 기능성 표시 제품 판매 확대로 차음료 매출도 10.9% 늘었습니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맞아 주류 소비형태가 변하면서 주류 부문은 부진했습니다. 2분기 주류 매출은 1982억원으로 5.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3억원으로 전년 대비 75.8% 감소했습니다. 가정 시장 판매 감소로 와인과 맥주 수요가 줄었고 주정, 맥아 같은 원재료비 및 물류비 지출이 늘었습니다.

 

2분기 소주 매출이 857억원으로 28.4% 늘었고 청주 매출은 7.2% 신장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 출시한 청주 ‘별빛청하’, 3분기에 출시한 소주 ‘처음처럼 새로’가 올해 상반기까지의 매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맥주 매출은 208억원, 와인 매출은 194억원으로 각각 21.7%, 18.3% 줄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하반기 제로 제품의 판매 채널 확대 및 마케팅 강화, 무카페인 팹시콜라 및 식물성 우유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며 "주류 사업은 기존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다른 맥주 신제품을 4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며 하이볼 신제품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의 올 상반기 매출은 1조4760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85억원으로 같은 기간 4.1%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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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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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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