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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롯데칠성, 영업익 3.5% ↑…“글로벌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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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4, 2025, 14:08:15

영업익 624억원..매출 1.1% 감소한 1조873억원
미얀마 수입통관 해결에 글로벌 영업익 70%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내수 침체, 원재료비 부담 등에 따른 음료·주류 동반 영업이익 부진에도 글로벌 사업 성장에 힘입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6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873억원으로 1.1%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 음료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8.5% 감소한 4919억원, 영업이익은 33.2% 감소한 23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음료 사업은 내수 소비 부진과 비우호적인 날씨, 오렌지 및 커피 등 원재료비 부담,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에너지음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었습니다. 2023년 선보인 ‘핫식스 제로’와 올해 1분기 단백질을 더한 '핫식스 더 프로’를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 50여개국에 '밀키스' , '레쓰비' 등 음료를 판매하며 수출 실적이 전년보다 6.7% 증가했습니다. 

 

올해 음료부문은 확대되는 제로 트렌드에 맞춰 ‘펩시 제로슈거 모히토향’과 ‘탐스 제로 사과’, ‘탐스 제로 파인애플’,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를 출시했습니다.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 2종과 단백질 함량을 높인 ‘오트몬드 프로틴’ 3종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별도 기준 주류 부문 매출은 1891억원으로 6.5% 줄었고 영업이익은 29억원으로 전년 대비 8.2% 감소했습니다.

 

2분기 주류 사업은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 위축이 계속되면서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주류 수출의 경우 미국, 유럽 시장에서의 ‘순하리’ 및 소주류 제품 중심으로 선전한 가운데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올해 주류는 1분기에 논알콜릭 맥주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선보였고 4월에는 ‘새로 다래’ 출시와 증류식 소주 ‘여울’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2분기에는 ‘처음처럼’ 리뉴얼도 단행했습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2분기 매출은 4434억원, 영업이익은 3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2%, 70.0% 증가했습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은 경영효율화 일환으로 피닉스 프로젝트를 통해 매출이 3034억원으로 전년 대비 6.1% 늘었고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32.6% 증가했습니다. 

 

미얀마 법인의 경우 미얀마 정부에 의한 수입통관 지연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2분기 매출이 344억원으로 전년보다 67.0% 신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48억원으로 137.6% 뛰었습니다. 파키스탄 법인은 ‘펩시’, ‘스팅’ 등 주력 제품을 통해 매출이 8.7% 증가한 496억원, 영업이익이 9.1% 증가한 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부문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자 생산능력 확대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또 성장을 위한 보틀러 사업 지역 확대를 통해 글로벌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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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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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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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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