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내수 침체, 원재료비 부담 등에 따른 음료·주류 동반 영업이익 부진에도 글로벌 사업 성장에 힘입어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6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873억원으로 1.1%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 음료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8.5% 감소한 4919억원, 영업이익은 33.2% 감소한 23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음료 사업은 내수 소비 부진과 비우호적인 날씨, 오렌지 및 커피 등 원재료비 부담,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에너지음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 늘었습니다. 2023년 선보인 ‘핫식스 제로’와 올해 1분기 단백질을 더한 '핫식스 더 프로’를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확장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 50여개국에 '밀키스' , '레쓰비' 등 음료를 판매하며 수출 실적이 전년보다 6.7% 증가했습니다.
올해 음료부문은 확대되는 제로 트렌드에 맞춰 ‘펩시 제로슈거 모히토향’과 ‘탐스 제로 사과’, ‘탐스 제로 파인애플’, ‘칠성사이다 제로 오렌지’를 출시했습니다.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 2종과 단백질 함량을 높인 ‘오트몬드 프로틴’ 3종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별도 기준 주류 부문 매출은 1891억원으로 6.5% 줄었고 영업이익은 29억원으로 전년 대비 8.2% 감소했습니다.
2분기 주류 사업은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 위축이 계속되면서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주류 수출의 경우 미국, 유럽 시장에서의 ‘순하리’ 및 소주류 제품 중심으로 선전한 가운데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올해 주류는 1분기에 논알콜릭 맥주 ‘클라우드 논알콜릭’을 선보였고 4월에는 ‘새로 다래’ 출시와 증류식 소주 ‘여울’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2분기에는 ‘처음처럼’ 리뉴얼도 단행했습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2분기 매출은 4434억원, 영업이익은 3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2%, 70.0% 증가했습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은 경영효율화 일환으로 피닉스 프로젝트를 통해 매출이 3034억원으로 전년 대비 6.1% 늘었고 영업이익은 88억원으로 32.6% 증가했습니다.
미얀마 법인의 경우 미얀마 정부에 의한 수입통관 지연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2분기 매출이 344억원으로 전년보다 67.0% 신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48억원으로 137.6% 뛰었습니다. 파키스탄 법인은 ‘펩시’, ‘스팅’ 등 주력 제품을 통해 매출이 8.7% 증가한 496억원, 영업이익이 9.1% 증가한 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부문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자 생산능력 확대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또 성장을 위한 보틀러 사업 지역 확대를 통해 글로벌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