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000270]는 올해 IFRS 연결기준 2분기 매출 29조3496억원, 영업이익 2조7648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5% 증가하며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24.1% 감소했습니다. 경상이익도 3조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7%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3.3% 감소한 2조26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9.4%였습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액 규모 확대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에도 불구하고 관세 영향과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보다 4.1%포인트 상승한 80.0%를 기록했습니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년 대비 0.3%포인트 개선된 10.6%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판매량은 국내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2% 증가한 14만2535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에서는 2.3% 증가한 67만2353대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81만4888대를 팔았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증가한 판매량입니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K3 단산 영향에도 불구하고 올해 2분기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소형 픽업 타스만, EV4 등의 신차 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판매가 3.2% 증가했습니다.
해외는 EV3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모델 노후화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소폭 감소한 서유럽을 제외하면, 지난해 출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K4 등으로 4.1%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는 미국 시장과 연초 출시한 시로스 신차효과로 9.5%의 성장률을 기록한 인도 시장 등 등 주요 권역에서의 성장에 힙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기아는 하반기 전략에 대해 국내 시장에서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5, PV5 신차 출시를 통한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미국에서는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시장 수요 및 규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볼륨 RV 차종의 하이브리드 공급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지속 제고할 계획입니다.
유럽에서는 3분기 출시 예정인 EV4를 비롯해 유럽 시장에서 EV3, EV5, PV5 등 전기차 중심의 판매 확대에 주력해 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인도에서는 이달 현지전략형 전기차 카렌스 클라비스 EV출시를 통해 전동화 브랜드 입지 구축에 박차를 가고 딜러 네트워크를 확대해 30만대 판매 체제를 굳힐 방침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미국 관세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음에도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와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미국 관세 발효로 손익 영향이 있었으나, 주요 시장 볼륨 성장,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ASP 상승 및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견조한 수익성 펀더멘털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