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8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조9806억원으로 1.7% 증가했습니다.
2분기 편의점(GS25) 매출은 2조22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서울우유디저트, 아이스브륄레, 선양오크소주, 생과일 스무디 등 히트상품 판매 호조에 힘입어 매출이 늘었습니다. 감가비·지급수수료 등 판관비 증가에 영업이익은 5.9% 줄어든 9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편의점 업종 매출은 4월(-0.6%), 5월(-0.2%)에 이어 6월(-0.7%)에도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GS25 매출 증가세는 지속됐다는 설명입니다.
슈퍼마켓(GS더프레시) 매출은 4267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가맹점 신규 출점 확대 및 퀵커머스(배달·픽업) 활성화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1% 감소한 5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은 TV시청 감소 및 온라인 유통 간 쇼핑 경쟁 심화 속에서 매출이 2.7% 감소한 2658억원, 영업이익은 7.4% 감소한 2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개발 사업은 일부 프로젝트 종료로 매출 8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0.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9억 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자회사가 포함된 공통 및 기타 부문의 매출도 542억원으로 8.2% 줄었습니다. 영업손실은 70억원으로 적자 폭을 1년 전보다 59억원 줄였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수익성과 내실 경영을 강화하며 어려운 업황 극복에 주력한 결과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고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는 등 지속 가능한 사업 성장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