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리온은 2025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5789억원, 영업이익 2528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의 성장과 한국 법인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7.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카카오·유지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2.4% 늘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기침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연구개발을 통해 상반기 50개가 넘는 신제품을 출시하며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차별화된 제품력과 현지 영업력을 기반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원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 외형과 수익성 모두 건강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법인별 실적을 보면, 한국 법인은 매출 5737억원, 영업이익 949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4%, 4.5% 증가했습니다. 내수 판매는 3.2% 성장에 그쳤지만, 꼬북칩·오!감자·예감 등 수출 호조로 해외 수출액이 11.6% 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중국 법인은 춘절 효과가 없었음에도 매출이 6330억원으로 전년보다 5.1% 늘었습니다. 다만, 원재료 가격 상승과 온라인·벌크시장 운영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1.7% 줄어든 10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 2309억원, 영업이익 356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6.6%, 2.3% 증가했습니다. 쌀과자와 생감자칩 성장, 참붕어빵·왕꿈틀이 등 신제품 호조가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다만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으로 영업이익 증가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 1480억원, 영업이익 18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8.6%, 25.5% 성장했습니다. 대형 유통업체 공급 확대와 신규 거래처 확보가 주효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초코파이 원재료인 카카오 가격 상승으로 매출 성장률에 비해 증가폭이 낮았습니다.
오리온은 하반기에도 각국 법인별 성장 전략을 강화합니다. 한국 법인은 가성비 제품 확대와 수출 물량·품목 다변화, 중국은 간식점·편의점 전용 제품 확대, 베트남은 쌀과자 라인 증설 및 제3공장 착공, 러시아는 파이류 전용 라인 구축과 신제품 출시로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