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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부 출범 효과 이 정도일 줄이야”…지주사, 이유 있는 반란

2025.06.08 09:18:28 “신정부 출범 효과 이 정도일 줄이야”…지주사, 이유 있는 반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전후로 국내 증시에 온기가 돌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만년 저평가' 종목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상장 지주사들의 약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 이후 정책 기대감에 힘입어 급등세를 나타내며 시장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증권사들은 '비중 확대' 의견을 내며 업종 전반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일부 대기업 지주사들의 주가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한화 주가는 최근 한 달 새 86% 넘게 올랐고 이 기간 두산의 주가 수익률은 70%에 육박할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HD현대를 포함해 ▲SK스퀘어 ▲롯데지주 ▲LS ▲CJ ▲LG 역시 주가가 적게는 10~40% 넘게 반등하면서 재평가 수순에 돌입한 모양새입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 정책 공약 중 하나인 상법 개정안 통과, 자사주 강제 소각, 지배구조 개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등에 대한 기대감이 일시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지주사는 대기업 집단 최상단에 위치한 지배회사인 만큼 오너일가 지분율이 높고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일반주주보다 대주주의 이익이 우선시되는 경향이 있다"며 "상법 개정안 통과 시 이와 같은 사례들이 줄면서 주주가치 제고와 할인율 축소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5일 이사의 충실 의무를 주주로 확대하고 전자주주총회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한 상법 개정안을 재발의했습니다. 특히 이번 상법 개정안에는 대규모 상장회사에서 감사위원을 선임할 때 최대주주·특수관계인 의결권을 합산해 3%로 제한하는 '3%룰'도 담기는 등 증시 체질개선을 위한 보다 강력한 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국내 증시부양 과정에서 대표적인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섹터인 지주사에 대한 수혜가 예상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웅찬 아이엠증권 연구원은 "신정부 정책은 증시에 긍정적으로 재정적자는 추후 부채나 증세 부담으로 돌아오겠지만 당장의 부양은 증시와 내수에 보탬이 된다"며 "산업정책, 지배구조 개선 정책 수혜가 예상되는 업종은 큰 폭의 상승이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책적 수혜에 더해 주주환원 확대 기대감이 높은 종목들이 투자 대상일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대신증권은 지주회사 최선호주로 두산을 지목했고 SK증권은 SK와 한화, LS를 올해 주환원 확대 가능성이 높은 종목으로 선정했습니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정책적으로 지주회사 할인요인에 대한 축소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저PBR 상태인 지주회사의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며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고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이 높은 지주회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레드리본부터 랜더스벅까지…유통업계 ‘먹는 콘텐츠’ 강화

2025.06.08 09:17: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제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을 넘어 즐기는 콘텐츠가 됐습니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흐름에 맞춰 먹거리와 콘텐츠를 결합한 ‘먹텐츠’ 마케팅에 주목합니다. 맛이나 제품 특징만 강조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스토리와 체험 요소를 더해 감각과 취향을 동시에 겨냥하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야외활동과 외식이 늘어나는 여름철을 맞아 먹는 즐거움을 확장하려는 이색 시도가 활발합니다. 전국 맛집 리스트를 집대성한 맛집 큐레이션 콘텐츠, 스포츠 콘텐츠를 활용한 테마 제품, 팬덤 콘텐츠를 담은 팝업스토어 등 같은 먹거리 경험도 새롭게 즐기기 위한 시도들이 곳곳에 보입니다. 코카콜라는 국내 최초 맛집 평가서인 블루리본 서베이와 함께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을 발표하고 인기 레스토랑에서 코카콜라 협업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레드리본 위크 2025’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맛집에 가면 코카콜라가 있다’는 인식을 통해 브랜드와 식경험 사이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려는 의도입니다. ‘2025 레드리본 전국의 맛집’은 코카콜라와 잘 어울리는 맛있는 음식을 선보이는 식당 중 맛과 분위기, 소비자 평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1500여개의 레스토랑을 선정한 맛집 리스트입니다.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과의 연동으로 접근성과 편의성까지 더해 미식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레드리본 위크’는 그중에서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8곳의 유명 레스토랑과 연계해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오는 7월 3일까지 각 레스토랑들과 함께 ‘레드리본 위크’만을 위해 셰프가 고안한 스페셜 메뉴를 단독으로 선보이며 매주 목요일 캐치테이블 앱을 통해 예약 가능합니다. 스포츠 콘텐츠와 식음료 브랜드의 결합도 눈에 띕니다. 지난해 1000만 관중 시대를 연 KBO 리그 인기에 힘입어 유통업계가 야구 테마의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경기장의 열띤 응원 문화를 소비생활로 확장하고 있는 겁니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달 SSG랜더스와 협업해 선보인 ‘랜더스벅 유니폼’은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 5분 만에 매진됐습니다. 스타벅스는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리는 LG트윈스와의 3연전 기간에 ‘스타벅스 데이’를 진행하고 개인 다회용 컵을 가져온 관람객 대상으로 하루 1000잔씩 총 3000잔 분량의 아이스커피를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이 야구 개막 시즌을 기념해 진행한 ‘랜더스 쇼핑페스타’는 전년 대비 14% 신장한 1조3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이마트에서 판매한 신세계푸드의 라지 사이즈 '홈런피자'와 '슈퍼롱피자바게트'는 3만개 넘게 팔렸습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은 최근 단순한 식음료 판매 공간을 넘어 '최애(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새롭게 즐기고 경험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가수 세븐틴과 협업해 '비비고 호텔' 올리브영 팝업을 운영합니다. 명동역점에서 2주간,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 홍대에서 한 달간 행사를 진행합니다. 현장에서는 세븐틴 팀 컬러와 로고를 적용한 비비고 김스낵, 컵떡볶이, 고추장, 쌈장 등이 판매되며 세븐틴 데뷔 10주년을 축하 포토존과 메시지월도 마련됩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GS스포츠와 함께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GS25 연남한양점’을 프로축구단 FC서울을 테마로 한 스포츠 특화 매장으로 선보였습니다. 상시 운영되는 이번 특화 매장은 축구 스타디움을 연상시키는 외관으로 꾸며졌으며 매장 내 좌측은 일반 편의점, 우측은 락커룸을 연상하게 하는 전용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전용 공간에는 포토존과 축구공 디자인의 의자 등 팬들을 위한 체험 공간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맛있는 한 끼의 식사가 곧 콘텐츠가 되는 시대, 브랜드 제품과 함께 유의미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변별력 있는 맛집 큐레이션부터 레드리본 위크에서만 맛볼 수 있는 스페셜 메뉴 등 음식을 이색적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획으로 독창적인 경험을 계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간게임노트] 로스트아크, 모바일과 함께 ‘원코인’에 부응할까

2025.06.08 09:16:03

[주간게임노트] 로스트아크, 모바일과 함께 ‘원코인’에 부응할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한 때 국내 MMORPG(다중접속역할게임)의 최선두를 지켜왔던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연이은 게임 내 이슈로 휘청이는 가운데, 2018년부터 개발해 온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가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먼저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대한 간소한 정보를 공개한 스마일게이트는 다가오는 18일에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19일부터 20일 양일간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서 비전 프리뷰 PLAY 행사를 열고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지난 2023년 지스타에서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 로스트아크가 PC에서 큰 인기를 끌던 게임이었던 만큼 현장은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체험해 보기 위해 3시간이 넘게 대기하는 일이 펼쳐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게임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호평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인물에 대한 묘사나 최적화에 대한 불만도 있었으나 원작의 플레이 스타일을 모바일로 성공적으로 옮겼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원작에서 호평받았던 스토리와 연출도 모바일에 맞게 이식했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또한, 모바일 버전에만 존재하는 직업인 '소드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원작과의 차이점을 두기도 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일반적인 RPG의 모바일 버전과 다르게 원작을 잘 재현했으며 단순한 자동 사냥에 안주하지 않고 직접 컨트롤하며 보스를 잡는 재미를 유지했다는 평입니다. 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원작인 '로스트아크'의 현 상황은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MMORPG 장르는 현금 결제를 통해 아이템을 빨리 맞추는 '선발대'와 소과금, 혹은 무과금으로 천천히 게임을 즐기는 '후발대'로 크게 나뉩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즌3으로 접어들며 선발대에게 요구되는 과금액이 지나치게 높아져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거기에 운영진이 신규 유저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성비 좋은 패키지를 지속 도입하자 후발대들 사이에도 불만이 퍼져나갔으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돈을 쓴 선발대가 오히려 후발대와 같은 아이템 스펙을 갖추게 되는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해당 사태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은 인게임 경제 문제로 실제 유저들이 게임에 사용하는 돈과 직결되는 문제다 보니 타격이 컸습니다. 이로 인해 로스트아크는 4년 만에 PC방 점유율 순위 10위로 떨어지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이에 운영진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알리고 문제를 해결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불만이 최고조에 달해있던 로스트아크 유저들은 운영진이 라이브를 통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자 기회를 한 번 더 준다는 의미의 '원코인(One Coin)'을 로스트아크에 준다는 반응입니다. 현재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는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7일 대형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기에 로스트아크는 주어진 원코인을 어느 때보다 절실하고 확실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개발하는 데 7년이란 시간을 썼기에 실패할 경우 스마일게이트에게는 뼈아픈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원작인 PC 로스트아크가 인게임 경제 등 문제를 해결해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출시에도 힘을 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 유통업계, 봉사 활동·애국 마케팅 확대

2025.06.06 08:40:08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봉사 활동과 함께 호국보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다양한 감사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굿즈 판매, 할인 행사 등 애국 마케팅 캠페인도 확대합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지난달 30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올해로 8년째 현충원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GS리테일은 이번 봉사활동에 GS25, GS샵, GS더프레시 등 전 사업부 임직원 44명이 동참했습니다. 이날 허서홍 GS리테일 대표이사도 직접 봉사 현장을 찾아 순국선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GS리테일 임직원은 국립서울현충원 제39묘역 6개 구역에 태극기를 헌정하고 헌화 및 묵념, 묘비 닦기, 방명록 작성 등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국립서울현충원과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두 차례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정례화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현충원 봉사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GS리테일은 2018년부터 단순한 추모를 넘어 기억하고 행동하는 실천하는 ‘호국보훈 애국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가 알리기 도시락 스티커 캠페인, 임시정부 역사탐방, 독립운동가 후손 지원, 삼일절 기념 가상 콘텐츠 캠페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중입니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도 지난달 30일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호국영령과 순국선열을 추모하고 묘역 정비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번 묘역정비 봉사활동에서 아성다이소 임직원들은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하고 태극기 꽂기, 묘역 정화 활동 등을 진행했습니다. 아성다이소 측은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돌아보고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앞으로도 현충원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봉사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마트24는 이달 19일까지 이마트24 모바일 앱을 통해 한국전쟁 75주년 특별전인 <FREEDOM IS NOT FREE : 한국전쟁 참전용사를 찾아서> 티켓을 예약 판매합니다. 전시회 티켓 구매를 원하는 고객은 이마트24 모바일 앱 ‘예약픽업’ 페이지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사단법인 ‘프로젝트 솔져’가 기획한 이번 전시는 현충일인 6월 6일부터 6.25 전쟁이 발생한 6월 25일까지 20일 동안 서울 강남구 논현동 ‘SJ쿤스트할레’에서 진행됩니다. 전시는 전통적인 기록 방식과 현대적 아트 형식이 결합된 11개의 주제를 통해 전쟁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현재의 삶, 자유의 본질과 연결되어 있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마트24는 ‘프로젝트 솔져’를 이끄는 ‘라미’ 작가의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하고 이번 전시회가 현충일을 앞두고 더욱 의미 있을 것이라 판단해 티켓을 판매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기념해 굿즈도 팝니다. 대한민국 육군을 뜻하는 'Republic of Korea Army'의 줄임말인 ‘R.O.K.A’가 새겨져 있고 태극기가 부착된 티셔츠입니다. 이 상품은 ‘R.O.K.A’를 소리나는 대로 읽어 일명 ‘로카티’라고 불리며 5일부터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의 중식 전문점 브랜드 홍콩반점0410은 6월 ‘국민응원 캠페인’을 비롯해 호국보훈 감사 행사, 신메뉴 출시 기념 행사 등과 엮어 다채롭게 할인 행사를 전개합니다. 이번 프로모션은 더본코리아 상생지원책의 일환으로 본사에서 모든 할인 및 마케팅·홍보 비용을 전액 지원합니다. 오는 8일까지 군인, 경찰, 소방관, 교정직 공무원 등 제복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호국보훈 감사 행사’를 진행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해당 기간 제복을 착용하고 매장을 방문하거나 신분증을 제시하면 짜장면을 3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바른치킨은 호국보훈의 달 사은 행사를 전개합니다. 오는 30일까지 한 달간 전국 매장에서 국가유공자와 유족, 현직 국군 장병, 전현직 직업 군인 및 경찰·소방 공무원을 대상으로 매장 식사 시 치킨 한 마리당 20% 할인을 제공합니다. 방문 포장 시 2000원 추가 할인을 더해 총 5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은 혜택은 매장 방문 시 휴가증, 외박증, 공무원증, 국가보훈등록증 등 신분 확인이 가능한 서류를 제시하거나 유니폼 착용을 통해 인증하면 적용됩니다.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호국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이달 중순에는 평택 해군부대 인근 ‘바른치킨 평택서해회관R점’에서 시식 행사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바른치킨 마케팅 담당자는 "바른 마음으로 국가에 헌신하신 분들께 감사를 전하고자 이번 사은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호국 영웅들의 희생과 노고 덕분임을 잊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TF로 대한민국 투자한 이재명 대통령…코스피 5000시대 본격 시동건다

2025.06.06 08:43:04

Industry/Policy 산업/정책

‘환경의 날’ ESG는 실천으로…식품업계가 나섰다

2025.06.05 14:38: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해 식품업계가 일상 속 친환경 실천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환경 뮤지컬과 ESG 교육 콘텐츠부터 지역사회와 연계한 숲 정화 활동, 생물다양성 보존, 자원 순환 구조 확대까지 각사 고유의 방식으로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하며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광주공장은 지난 5월 26일 전라남도와 한국환경공단, 수자원공사, 영산강유역환경청, 영산강홍수통제소, 광주환경공단 등과 함께 ‘광주시민의 숲’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이날 오비맥주 광주공장 임직원 20여명은 왕복 1시간 30분 정도의 숲길을 따라 걸으며 버려진 쓰레기들을 수거했습니다. 오비맥주 광주공장은 광주시민의 숲 정화 활동과 함께 세계 환경의 날 행사로 임직원 환경교육과 공장 내 부지 경계선 정화 활동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 사무실 소등 행사와 구내식당 잔반 남기지 않기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환경의 날을 맞아 ESG 실천 의지를 다졌습니다. 서울우유는 지난 2021년 2월 유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출범한 이


Finance/Economy 금융/경제

한화금융 ‘LIFEPLUS TV’ 라플위클리 시즌4 개시

2025.06.06 19:1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 금융계열사(한화생명·한화손해보험·한화투자증권·한화생명금융서비스·한화자산운용·캐롯손해보험) 공동브랜드 라이프플러스(LIFEPLUS)는 6일 유튜브 채널 'LIFEPLUS TV'에 '라플위클리' 시즌4 첫 에피소드를 공개했습니다. 라플위클리는 영화평론가 이동진,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기자 출신 방송인 안현모 등 3인이 키워드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오리지널 유튜브 시리즈입니다. 지난해 7월 시작해 3개 시즌을 진행하는 동안 누적 2000만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라플위클리 시즌4는 이날 오전 11시 유튜브 채널 LIFEPLUS TV에 첫번째 에피소드를 올렸고 앞으로 총 12편의 에피소드가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 공개됩니다. 특히 시즌4를 맞아 시청자들이 추천한 키워드를 공개투표로 선정하는 이벤트를 활용해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입니다. 라플위클리를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 LIFEPLUS TV는 정보과잉의 시대 시청자 취향에 맞춰 콘텐츠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는 실용적인 라이프 큐레이션 매거진을 지향합니다. 대표 콘텐츠 프로그램으로 라플위클리와 함께 전문가와 대화를 통해 삶에 대한 통찰과 현실적


Company/Stock 기업/증권

“한화오션, 미국 군함시장 진출 등 외형성장 여력 크다”-NH

2025.06.05 09:11:2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NH투자증권은 5일 한화오션이 미국 군함시장 진출을 추진, 계열사 전반에 수주 확대가 기대된다며 외형성장 여력이 가장 큰 국내 조선사로 평가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1만원을 유지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오션이 미국 필리조선소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으며 필리조선소 실적을 지분법이익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필리조선소 건조량은 현재 1~1.5척 수준이지만 중장기적으로 8척 이상 확대가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미국 의회가 발의한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Ships for America Act) 기반해 250척 이상 전략상선단을 확보하겠다는 정책을 감안하면 필리조선소 장기 매출성장 가시성은 높다"고 평가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군함시장 진출을 통한 수주확대도 기대되고 있다. 정 연구원은 "한화그룹은 필리조선소를 통한 사업 외에도 호주 오스탈 인수를 통한 미국 군함시장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며 "오스탈 인수에 성공할 경우 한국과 미국 조선소에서 군함을 건조, 미 해군이 원하는 군함 생산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미국 정책 변화 과정에서 한화오션과 그룹 계열사 전반에 걸친 수주확대도 기대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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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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