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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이혼보험’ 헤어질 결심 전 해야할 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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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8, 2025, 08:05:4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이혼보험>(연출: 이원석, 최보경/극본: 이태윤/출연: 이동욱, 이주빈, 이광수, 이다희, 추소정, 김원해 등)은 손해보험 회사의 혁신상품개발팀에서 '이혼보험' 상품을 개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혼보험>을 만드는 팀원들이 이혼을 했거나 이혼 위기에 있는 사람들이어서 이혼보험의 필요성을 오히려 강하게 역설한다. 한국 사회의 이혼율이 높다 보니 <이혼보험>이라는 소재가 낯설지 않게 다가오면서 호기심을 자극한다.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팀장인 노기준(이동욱 분)은 결혼박람회장으로 가서 이혼보험 상품을 홍보한다. 노기준은 두 번의 이혼 경험이 있는 어찌 보면 이혼 전문가다. 노기준이 경험한 이혼은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혼보험이 "이혼 후 생활비 지급은 물론 법원 판결 그대로 위자료 지급까지 보장해 드립니다"라고 설득한다. 사람이 살면서 경험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인 이혼을 경제적인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다.

 

부부상담 관련 서적을 살펴보면, 심리상담사가 부부를 동시에 상담하지 말아야 하는 주제를 크게 3가지로 제시한다. 부부의 외도문제, 폭력문제 그리고 중독문제다.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외도, 폭력, 중독 문제가 있으면, 부부상담을 하는 것보다는 개인상담을 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때로는 부부관계를 유지하면서 고통스럽고 불행한 것보다는 이혼을 하는 것이 나은 경우도 있다. 부부 사이에 이 세 가지 문제가 아니라면, 부부관계를 유지하면서 이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박은주 이혼전문 변호사는 유튜브를 통해서 요즘 많아진 3040세대 이혼사유가 돈 문제라고 한다. 한국 사회에서 돈은 한 사람의 신념과 가치관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대상이다. 박은주 변호사는 "요즘에는 공동생활비 통장을 만들고, 나머지는 각자 관리하면서 터치하지 않는다는 양상이 대부분인 거 같다"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양상이 굉장히 합리적인 생각 같지만 비합리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공동생활비에 대한 기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부부가 돈 문제로 갈등하다가 이혼한다고 한다. 물론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 공동생활비는 결혼관계에 대한 갈등과 불안을 통제하려는 노력이다. 그런데 안전하게 의존하는 부부관계에서도 신뢰가 부족해진 현시대의 양상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부부가 결혼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담학적 개입들이 있다. 부부 대화법부터 부부 갈등을 일으키는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신역동적 개입까지 다양하다. 청년 세대는 이전 세대와 비교하면 결혼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청년 세대가 자라 온 사회문화적 환경이 이전과 다르다 보니, 개인적 성향이 더 발달하고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인지 부부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책임감과 부부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마음의 힘과 기술이 다소 부족하다. 이 부족함이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노기준(이동욱 분)이 첫 번째 이혼한 이유다.

 

통계적으로 보면, 혼인 지속 기간이 0~4년 이내 부부의 이혼 건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결혼 초기에는 서로 다른 성격, 신념, 가치관 때문에 가장 큰 갈등이 일어난다. 서로 다른 사람이 만나서 살기 때문에 당연하게 나타나는 갈등이다. 이러한 갈등을 서로 극복해 가는 과정이 성숙한 부부관계를 만들어간다고 본다. 에로틱한 사랑에 더하여 플라토닉한 사랑으로 부부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강하게 형성한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당연한 부부간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면서 친밀한 유대감을 키울 수 있는지이다.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신혼인 노기준(이동욱 분)이 아내 전나래(이다희 분)를 에로틱하게 안은 후 나눈 대화를 보면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다.

 

기준: 결혼했잖아,

나래: 결혼했다고 모든 걸 다 공유해야 하는 건 아니잖아?,

기준: 그러면 최소한 얘기는 해 줬어야지,

나래: 어째서 다 얘기해야 하는데?,

기준: 부부니까, 전: 부부니까? 부부니까 다 맞춰야 한다? 난 그게 더 이상한데, 결혼이 인생의 메인이긴 하지만, 나는 다는 아니라고 생각해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로 부부사이의 에로틱한 관계가 순간 싸한 관계로 바뀐다. 부부의 에로틱한 사랑에 금이 가고 결국 헤어진다.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노기준(이동욱 분)이 누나와 대화하는 장면이 있다. 이혼을 하려는 누나는 "나 행복하지가 않아... 작은 거, 사소한 거, 소소한 거, 사랑하니까 할 수 있는 하찮은 거"라고 말한다. 노기준은 "심지어 사랑 안 하고 결혼하는 사람들도 많아 그 하나가 있었건 없었건 있건 없건 두 사람이 결혼했으면 그게 결론이야 좀 더 노력해 봐"라고 하지만, 누나는 "노력으로도 안 되는 것도 있어"라고 한다.

 

부부관계는 매우 친밀하고 깊은 정서가 드러나는 관계다. 부부가 함께 있어도 외롭다면 무의식적인 정서 때문일 수 있다. 부부는 심리적으로 엄마와 아기처럼 서로 애착하려고 만난 것인데, 애착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부가 심리적 애착에 대한 자기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증진하는 데 중요한 ‘부부관계전념(Marital Commitment)’이라는 용어가 있다. 부부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와 부부관계에 대한 장기적인 지향성을 의미한다. 즉, 부부관계전념은 부부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와 그에 따른 실제적인 노력과 행동을 의미한다.

 

어찌 보면 부부가 상담을 의뢰하는 것도 부부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예비부부들에게 '결혼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을 묻는다. 결혼을 결심한 이유는 부부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결혼 후 부부간 갈등은 반드시 나타난다. 다만, 갈등 상황에서 배우자만 탓하고 자기 자신을 반추하지 못해서 헤어질 결심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혼은 너무 큰 고통이기 때문에, 고통을 넘어서는 문제가 있지 않다면 말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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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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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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