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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삼성전자, 매출 79조· 반도체 영업익 3.8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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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24, 10:10:58

3분기 매출 79조987억원, 영업이익 9조1834억원
분기 역대 최고 매출 기록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 3조8600억원…시장 예상치보다 낮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올해 3분기 반도체 부문에서 4조원에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핵심인 고대역폭메모리(HBM)의 공급이 경쟁사에 비해 늦어졌으며 중국 기업의 범용 D램 물량 확대가 가격 하락 압박으로 이어진 탓입니다.

 

시장 예상치 밑돈 3분기…작년보다는 선방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매출 79조987억원, 영업이익 9조1834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35%, 277.37% 늘어난 수치이지만 증권가의 전망치보다는 낮은 실적입니다.

 

매출의 경우 이전 최대 매출 기록인 2022년 1분기(77조7800억원) 기록을 넘으며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순이익은 10조1009억원으로 72.84% 증가했습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부문은 29조2700억원, 영업이익 3조86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3분기 DS 부문이 매출 16조4400억원, 영업이익 3조7500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했을 때 전년 동기 대비 올해 3분기 DS 부문은 소폭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지난 8일 삼성전자가 잠정 실적을 발표한 이후 시장이 하향 조정한 예상치인 4조20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에는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또한, 2021년, 2022년 3분기에 각각 10조600억원, 5조12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과 비교했을 때에도 2년 연속 4조원에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삼성전자는 "DS부문의 일회성 비용은 전사 영업이익과 시장 컨센서스의 차이보다 더 큰 규모였다"
며 시장 예상치 하회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메모리의 22조27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습니다. AI와 서버용 수요에 대응해 HBM과 DDR5, 서버용 SSD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확대됨에 따른 것입니다.

 

시스템LSI는 매출 극대화 및 재고 최소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은 하락했습니다.

 

파운드리 또한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4조9900억원, 영업이익 3조3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신제품 출시로 전 분기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성장했습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펙이 향상되면서 재료비가 인상되었으나 플래그십 제품 중심 판매로 매출이 확대되어 두 자릿수에 가까운 이익률을 확보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신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한편,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와 원가 구조 개선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되며 매출 3조5300억원, 영업이익 36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DC는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실적이 개선되며 매출 8조원, 영업이익 1조5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시설투자는 전 분기 대비 3000억원 증가한 12조4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 10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원 수준입니다.

 

2024년 연간 시설투자는 전년 대비 약 3조6000억원 증가한 56조7000억원 수준이 예상되며 이 중 DS가 47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디스플레이가 5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증가가 예상됩니다.

 

4분기 HBM 판매 지속…내년 하반기 HBM4 개발 및 양산

 

4분기는 반도체 부문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트 사업의 약세로 성장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삼성전자는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DS부문은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 확보에 집중하는 한편, DX부문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AI 전략 강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입니다.

 

메모리는 서버 수요 강세가 유지되고 모바일은 일부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익성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할 방침입니다.

 

D램의 경우 HBM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서버용 DDR5는 1b 나노 전환 가속화를 통해 32Gb(기가비트) DDR5 기반 고용량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HBM3E 판매를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6세대 HBM인 HBM4를 내년 하반기에 개발 및 양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고객 수요 약세가 전망되는 가운데, 수주 확대 등 비메모리 사업의 적자 폭 개선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X는 연말 성수기에 대응해 갤럭시 Z 폴드6·플립6, S24 시리즈 등 AI 스마트폰의 견조한 판매를 이어가 연간 두 자릿수 이상의 플래그십 매출 성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5년의 경우, DS부문은 첨단공정 기반 제품과 HBM, 서버용 SSD 등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을 통해 수익성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양산성 확보를 통해 매출 확대를 추진하고 2025년 2나노 양산 성공을 통해 주요 고객 수요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MX는 올해 출시한 갤럭시 링을 향후 출시 예정인 XR(eXtended Reality) 디바이스 등 당사 제품간 연결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 출시되는 갤럭시 S25 시리즈를 통해 마케팅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해 판매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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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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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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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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