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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카카오뱅크 누적 순익 3556억 ‘역대최대’…“이달말 밸류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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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20:11:43

3분기 순익도 30% 증가한 1242억원
압도적 고객활동성 비이자익으로 전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35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동기(2793억원) 대비 27.3%(763억원)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개별 3분기 순이익 역시 1년전(954억원)보다 30.1%(288억원) 불어난 1242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활동성 강화에 따른 트래픽 증가, 수수료·플랫폼 부문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합니다.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2조1983억원으로 작년 동기(1조8304억원) 대비 20.1%(3679억원) 큰폭 증가했습니다. 이자수익(1조7921억원)과 비이자수익(4062억원)이 각각 20.9%, 16.6% 증가한 영향입니다.


3분기말 기준 가계대출은 41조2240억원으로 작년 동기(36조2790억원) 대비 4조9450억원(13.63%) 늘었습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 제외) 잔액이 7조9580억원에서 12조5390억원으로 4조5810억원(57.6%) 불어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이어가면서 3분기 가계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8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전성 지표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3분기말 연체율은 0.48%로 전분기(0.48%)와 같은 수준이고 작년 3분기(0.49%)와 비교하면 소폭 개선됐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3분기 2.15%로 전분기(2.17%)와 작년 동기(2.31%) 대비 각각 0.02%p, 0.16%p 떨어졌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수수료·플랫폼 수익과 함께 투자서비스 부문, 자금운용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이며 비이자수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분기 누적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2208억원으로 1년전보다 9.2% 늘고 대출비교서비스, 투자서비스 실적 성장에 힘입어 플랫폼 수익이 19.1% 증가했습니다.


자금운용 부문에서도 효율적인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3885억원의 3분기 누적 투자금융자산(채권·수익증권·단기자금 등) 손익을 기록하며 비이자이익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공급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도 힘쓰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를 달성한데 이어 3분기에도 인터넷은행 3사가 공급한 전체 개인 중·저신용 대출 중 절반 이상을 책임질 정도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 기반은 확대 추세입니다. 9월말 기준 고객은 2443만명,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874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수신잔액은 3분기말 기준 54조3000억원, 여신잔액은 42조9000억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르면 이달말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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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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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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