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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카카오뱅크 누적 순익 3556억 ‘역대최대’…“이달말 밸류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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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20:11:43

3분기 순익도 30% 증가한 1242억원
압도적 고객활동성 비이자익으로 전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35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동기(2793억원) 대비 27.3%(763억원)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개별 3분기 순이익 역시 1년전(954억원)보다 30.1%(288억원) 불어난 1242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활동성 강화에 따른 트래픽 증가, 수수료·플랫폼 부문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합니다.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2조1983억원으로 작년 동기(1조8304억원) 대비 20.1%(3679억원) 큰폭 증가했습니다. 이자수익(1조7921억원)과 비이자수익(4062억원)이 각각 20.9%, 16.6% 증가한 영향입니다.


3분기말 기준 가계대출은 41조2240억원으로 작년 동기(36조2790억원) 대비 4조9450억원(13.63%) 늘었습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 제외) 잔액이 7조9580억원에서 12조5390억원으로 4조5810억원(57.6%) 불어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이어가면서 3분기 가계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8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전성 지표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3분기말 연체율은 0.48%로 전분기(0.48%)와 같은 수준이고 작년 3분기(0.49%)와 비교하면 소폭 개선됐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3분기 2.15%로 전분기(2.17%)와 작년 동기(2.31%) 대비 각각 0.02%p, 0.16%p 떨어졌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수수료·플랫폼 수익과 함께 투자서비스 부문, 자금운용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이며 비이자수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분기 누적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2208억원으로 1년전보다 9.2% 늘고 대출비교서비스, 투자서비스 실적 성장에 힘입어 플랫폼 수익이 19.1% 증가했습니다.


자금운용 부문에서도 효율적인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3885억원의 3분기 누적 투자금융자산(채권·수익증권·단기자금 등) 손익을 기록하며 비이자이익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공급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도 힘쓰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를 달성한데 이어 3분기에도 인터넷은행 3사가 공급한 전체 개인 중·저신용 대출 중 절반 이상을 책임질 정도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 기반은 확대 추세입니다. 9월말 기준 고객은 2443만명,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874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수신잔액은 3분기말 기준 54조3000억원, 여신잔액은 42조9000억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르면 이달말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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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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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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