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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카카오뱅크 누적 순익 3556억 ‘역대최대’…“이달말 밸류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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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24, 20:11:43

3분기 순익도 30% 증가한 1242억원
압도적 고객활동성 비이자익으로 전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355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동기(2793억원) 대비 27.3%(763억원)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개별 3분기 순이익 역시 1년전(954억원)보다 30.1%(288억원) 불어난 1242억원으로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 활동성 강화에 따른 트래픽 증가, 수수료·플랫폼 부문 성장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합니다.


3분기 누적 영업수익은 2조1983억원으로 작년 동기(1조8304억원) 대비 20.1%(3679억원) 큰폭 증가했습니다. 이자수익(1조7921억원)과 비이자수익(4062억원)이 각각 20.9%, 16.6% 증가한 영향입니다.


3분기말 기준 가계대출은 41조2240억원으로 작년 동기(36조2790억원) 대비 4조9450억원(13.63%) 늘었습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 제외) 잔액이 7조9580억원에서 12조5390억원으로 4조5810억원(57.6%) 불어났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 기조를 이어가면서 3분기 가계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8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건전성 지표에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3분기말 연체율은 0.48%로 전분기(0.48%)와 같은 수준이고 작년 3분기(0.49%)와 비교하면 소폭 개선됐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3분기 2.15%로 전분기(2.17%)와 작년 동기(2.31%) 대비 각각 0.02%p, 0.16%p 떨어졌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수수료·플랫폼 수익과 함께 투자서비스 부문, 자금운용 부문에서 성장세를 보이며 비이자수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분기 누적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2208억원으로 1년전보다 9.2% 늘고 대출비교서비스, 투자서비스 실적 성장에 힘입어 플랫폼 수익이 19.1% 증가했습니다.


자금운용 부문에서도 효율적인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3885억원의 3분기 누적 투자금융자산(채권·수익증권·단기자금 등) 손익을 기록하며 비이자이익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공급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도 힘쓰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지난해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를 달성한데 이어 3분기에도 인터넷은행 3사가 공급한 전체 개인 중·저신용 대출 중 절반 이상을 책임질 정도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 기반은 확대 추세입니다. 9월말 기준 고객은 2443만명,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874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수신잔액은 3분기말 기준 54조3000억원, 여신잔액은 42조9000억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이르면 이달말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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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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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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