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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이마트, 영업익 전년비 43% ↑…3년 만에 분기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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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24, 10:11:32

연결 매출 7조5085억원, 영업익 1117억원
3분기 누적 영업익 1242억 전년비 3배 증가
스타벅스 166억 늘고 SSG닷컴 적자 142억 개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올해 상반기 흑자 전환에 이어 3분기에도 약 3년 만에 분기 최대 성과를 내며 수익성 개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14일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11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4%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7조5085억원으로 전년 대비 2.6% 감소했습니다.

 

3분기 누계 기준 매출은 21조77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줄었고 영업이익은 1242억원으로 전년 동기 (386억원)보다 221.8% 늘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도 올해 3분기 매출 4조6726억원, 영업이익 122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5.3%, 영업이익은 11.4% 각각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2020년 3분기 이후 4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을 냈습니다.

 

할인점 매출은 3조750억원으로 전년보다 4.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5억원으로 3.8% 줄었습니다.

 

이마트가 본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올해 '가격파격 선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 등을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공간 리뉴얼도 영업이익 증대에 힘을 보탰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지난 8월 29일 리뉴얼 개장 후 9월 말까지 방문객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9% 증가했고 신규 고객수는 180% 늘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대비 48% 신장했습니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매출이 전년 대비 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0% 늘어난 34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3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 증가했습니다. 전문점 사업 역시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3개 분기 연속 1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습니다.

 

주요 자회사 중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영업이익이 6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습니다. 아이스 음료를 중심으로 한 매출 호조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이익률을 개선했습니다. SSG닷컴은 광고 수익 증가와 마케팅비 및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영업손실 165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규모를 142억원 줄였습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영업이익이 194억원으로 흑자기조를 유지했고, 신세계푸드는 사업 구조 개편 등 경영 효율화로 영업이익이 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억원 늘었습니다.

 

이마트24의 3분기 매출은 5677억원으로 전년 대비 5.0% 줄었고 영업손실 1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영업손익을 30억원 개선했습니다. 올해 노브랜드를 도입해 신규 오픈한 점포 전체의 평균 일매출은 지난해 오픈한 점포의 평균 일매출보다 5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는 연내 그로서리에 특화된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고객 중심의 공간 리뉴얼을 가속화할 방침입니다. 그동안 추진해온 이마트·트레이더스·에브리데이 3사 통합 매입과 물류센터 재편의 효과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면 수익성 개선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가격 주도권 확보와 상품 혁신, 고객 중심의 리뉴얼 등 본업 경쟁력 강화가 실적 개선의 원동력임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본업에 초점을 둔 구조 개혁과 체질 개선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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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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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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