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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 늘린다...연내 10곳 추가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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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2, 2021, 15:04:00

자산 유동화로 확보한 자금 투자...3년만에 신입사원 공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홈플러스가 자산 유동화를 통해 확보한 사업자금을 활용해 본격적인 투자에 돌입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안산점과 대구점, 대전둔산점, 대전탄방점 등 4개 점포를 대상으로 진행한 자산 유동화를 통해 얻은 자금을 재원으로 사업투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단했던 ‘홈플러스 스페셜’ 전환 출점을 재개하고 3년 만에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진행합니다. 최근 업계 화두인 ‘환경 경영’에도 힘을 줍니다.

 

◇연내 10개 점포 ‘홈플러스 스페셜’ 추가 전환

 

먼저 홈플러스는 올해 말까지 전국 10개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로 추가 전환합니다. 오는 7월 말까지 원주점과 인천청라점을 재개장한 뒤 연말까지 매월 1개에서 3개 점포를 차례대로 전환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주요 점포에 더해 영남권과 강원권 점포가 대상입니다.

 

지난 2018년 선보인 홈플러스 스페셜은 대형마트에서 파는 소용량 상품부터 창고형 할인점에서 취급하는 대용량 상품까지 각 업태 핵심 상품을 한 번에 살 수 있게 조성한 점포입니다. 창고형 할인점 구색과 가격을 갖추면서도 한 곳에서 필요한 상품을 다 살 수 없거나 용량이 너무 과한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운영 측면에도 변화를 꾀했습니다. 대부분 상품을 박스 단위 진열(RRP) 또는 팔레트 진열 방식으로 바꾸고 완전히 빌 때까지 교체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직원이 하루에도 수십차례 매장과 후방 창고를 오가며 상품을 진열하던 반복작업에 대한 부담이 많게는 기존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선식품 판매대에서도 수요를 예측해 오전에 한 차례 적정 물량을 손질하도록 운영 방식을 바꿨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운영 중인 기존 20개 홈플러스 스페셜 점포의 성공사례를 적용하고 지속성장 가능성을 검증해 향후에는 전국 모든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 모델로 전환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이후 3년 만에 신입 바이어 공채 선발

 

지난해 11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근무 직원을 선발하는 초대졸 공채를 2017년 이후 3년 만에 진행했던 홈플러스는 이번에 상품부문 신입 바이어를 선발하는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엽니다. 지난 2018년 이후 3년 만입니다.

 

홈플러스 측은 인력 투자를 감행해 ‘젊은피를’ 수혈해 업계 최신 흐름에 대응하면서도 극심한 취업난 속 일자리 제공이라는 공익적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9년 국내 기업 중 최대규모인 무기계약직 직원 약 1만5000명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전체 임직원 중 99%를 정규직으로 채운 바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진행되던 자산 유동화 과정에서도 영업이 종료되는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 고용을 보장하고 이들이 원하는 지역 점포로 전환 배치를 지원했습니다.

 

회사 측은 영업종료를 앞둔 점포에 근무 중인 직원들에 대해서도 100% 고용보장을 거듭 약속했습니다. 전환 배치에서도 본인 희망점포를 5지망까지 받아 선택 폭을 확대하고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사내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 경영에도 적극적 투자...ESG 경쟁력 강화

 

홈플러스는 전국 주요 점포 문화센터와 연계해 환경인형극, 체험학습 등 환경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자체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해 어린이용 환경 교육을 강화합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어린이 환경 프로그램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립대회’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임직원 참여 유도형 친환경 캠페인도 추진합니다. 홈플러스는 지난 2019년부터 본사 임직원 1400여 명에게 개인용 텀블러를 제공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그린플러스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점포 운영 측면에서도 환경 투자를 확대합니다. 우선 자체브랜드(PB) 상품에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하고 전단도 디지털 형태로 바꿉니다. 디지털 전단을 활용하면 연간 1341톤에 해당하는 종이를 아껴 나무 4471그루를 보존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환경 분야로 확대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환경 경영에 나설 것”이라며 “환경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환경과 경제를 함께 살리는 데 앞장서 실천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을 고객들께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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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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