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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하나금융 순익 1조1277억…주당 906원 분기현금배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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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5, 2025, 22:04:29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견조한 펀더멘탈 기반 안정적 성장
하나은행 순익 17.8% ↑ 9929억원
"4000억원 자사주 매입 조기 완료"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이 1조127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분기(1조340억원) 대비 9.1%, 직전인 작년 4분기(5135억원) 대비로는 2배 넘게 119.6% 큰폭 증가한 것입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에도 손님 기반 확대,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사적 비용효율화, 선제적 리스크관리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했다"고 스스로 평가합니다.


그룹의 핵심이익은 이자이익(2조2728억원)과 수수료이익(5216억원)을 합한 2조7944억원으로 1년전보다 2.2%(609억원) 증가했습니다. 다만 1년전과 비교해 이자이익은 2.3% 늘어난 반면 수수료이익을 포함한 전체 비이자이익은 6627억원으로 7.0% 줄었습니다.


비이자이익에서 수수료이익이 신용카드수수료 증가에 힘입어 1.7% 증가하는 동안 IPO 관련 매매평가이익(3776억원)이 기저효과 등으로 3.5% 감소한 때문입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그룹 1.69%, 은행 1.48% 입니다. 직전분기 대비 그룹은 같은 수준이고 은행은 0.02%p 상승했습니다.

 


기준금리 하락에도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으로 그룹 NIM은 전분기 수준으로 방어하고 은행 NIM은 소폭 개선됐습니다.


그룹의 1분기말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작년동기대비 0.34%p 상승한 13.23%로 예상됩니다. 그룹은 주주환원 기반이 되는 CET1비율을 목표수준인 13.0~13.5% 구간에서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밸류업(Value up) 핵심이 되는 주요 수익성지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62%, 총자산이익률(ROA)은 0.72%, BIS비율 추정치는 15.68% 입니다. 그룹의 1분기말 기준 총자산은 신탁자산 189조189억원을 포함한 833조3777억원입니다.


주력계열사 하나은행은 1년전보다 17.8%(1497억원) 증가한 9929억원의 순이익을 냈습니다. 특히 비이자이익(3300억원)이 기업금융, 외국환, 자산관리 등 핵심사업 역량의 상호 시너지 발휘를 통한 수익기반 다변화로 41.9%(974억원) 늘었습니다. 이자이익(1조9359억원)과 수수료이익(2496억원)을 합한 은행의 핵심이익은 2조1855억원입니다.

 


비은행 관계사 당기순이익은 하나증권 753억원, 하나카드 546억원, 하나캐피탈 315억원, 하나자산신탁 176억원, 하나생명 12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은 배당규모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주주의 안정적 현금흐름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 연간 현금배당총액을 1조원으로 고정하고 분기별 균등배당을 도입한 바 있습니다. 그룹 이사회는 주당 906원의 분기 현금배당을 결의했습니다.


하나금융은 "연초 발표한 4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상반기 안으로 조기완료할 예정"이라며 "배당가능 주식수 감소에 따라 주당배당금의 점진적인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룹은 주주신뢰에 보답하고 주주가치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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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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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키텐셜’로 2025 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 수상

2025.10.30 09:22:4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LG생활건강은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키텐셜’이 2025년 한국식품연구원 식품기술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기술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키텐셜은 기술력, 시장성, 혁신성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기술대상에 선정됐습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식품기술대상은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제품을 발굴·포상하는 제도로, 매년 한국식품연구원이 주관해 식품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키텐셜은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생활정원’에서 지난 5월 처음 선보인 어린이 키 성장 지원 제품입니다. 브랜드명은 신장과 열쇠를 의미하는 ‘키(Key)’와 가능성을 뜻하는 ‘포텐셜(Potential)’의 합성어로,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잠재력을 키워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제품은 LG생활건강이 직접 개발해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원료(제2024-27호)로 인정받은 ‘유산균발효굴추출물(FGO)’을 주원료로 사용했습니다. 대표 제품은 ‘키텐셜 그로우업 스틱’, ‘키텐셜 키성장 젤리’, ‘키텐셜 그로우업 딸기우유맛’ 등으로, 액상 스틱·스틱 젤리·멸균팩(RTD) 형태로 출시돼 아이들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제형화했습니다.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지난해 해양수산부 신기술인증(NET)을 취득한 데 이어, 올해는 기술대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공식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위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대표 생활건강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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