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내수 소비 둔화와 원재료비 부담에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거뒀습니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올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9103억원으로 2.8% 감소했습니다.
음료 부문은 올 1분기 별도 기준 매출이 4082억원으로 전년 대비 5.4%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5.6% 감소한 1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음료 사업은 내수 소비경기 둔화와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에너지음료 매출은 전년보다 11.3% 증가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개국의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되며 수출 실적도 전년비 7%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의 1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1929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42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늘었습니다. 1분기의 주류 사업은 지속적인 대내외 불확실성 및 경기 침체, 고물가 등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주류 수출의 경우 미국, 유럽 시장에서의 ‘순하리’를 중심으로 선전한 가운데 수출 실적이 전년보다 5.3% 증가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 상반기 ‘칠성사이다 제로’ 신제품 출시, ‘순하리 레몬진’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으며 오는 3분기(9월)에는 '처음처럼'을 리뉴얼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1분기 실적은 매출이 3405억원으로 전년 대비 9.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억원으로 74.2% 감소했습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영업환경개선으로 인한 매출호조에 따라 매출 2542억원으로 전년보다 5.4% 늘었고 영업손실은 3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글로벌부문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급성장하는 신흥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자사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