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3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4% 감소했다고 13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085억원으로 0.1% 감소했습니다.
식품사업이 부진했습니다. 1분기 식품사업부문 매출은 2조9246억원으로 전년 대비 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1286억원으로 30% 감소했습니다. 국내 식품사업은 매출은 1조43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매출이 33% 신장했으나 내수 소비 부진이 지속되며 매출이 정체됐습니다. 올해 설 명절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4분기에 일부 반영된 것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4881억원으로 전년보다 8% 증가했습니다.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 인지도가 계속 올라가면서 북미를 비롯해 유럽과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성장을 이어갔습니다.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북미는 상온 가공밥(+39%), 피자(+10%), 롤(+23%) 등이 성장하며 매출 1조247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중국과 일본도 만두를 포함한 주력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이 각각 15% 이상 늘었습니다.
유럽과 오세아니아는 주요 대형 유통채널 입점과 제품 카테고리 확장에 힘입어 각각 매출이 36%, 25% 늘었습니다.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에서 만두, 핫도그, 고추장∙쌈장 등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오세아니아 대형 유통채널인 울워스, 콜스에 이어 IGA 입점으로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결과입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이 8954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25억원으로 16% 줄었습니다.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지난해 기저 효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떨어졌습니다.
다만 유럽연합의 중국산 라이신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로 글로벌 아미노산 시장의 대표 제품인 라이신의 시황이 회복되면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입니다. 알지닌, 히스티딘, 발린 등 스페셜티 제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 대에 이릅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이 5425억원으로 8% 감소했고 영업이익 35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료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수익성 중심의 구조 개선 효과가 가시화되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축산 사업의 실적이 회복되면서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습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와 해외 신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바이오사업부문은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전역에 구축된 11개 생산기지를 기반으로 라이신 등 대형 아미노산 매출을 확대하고, 테이스트엔리치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실적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J대한통운을 제외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4조3625억원, 2463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보다 1.8%, 7.8% 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