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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매출 성장세 전환…"올 영업익 1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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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7, 2025, 18:05:2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1분기에 매출이 다시 성장추세로 전환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1분기 총매출이 665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4% 증가했고 순매출은 5290억원으로 0.7% 늘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매출이 다시 성장세로 전환한 것은 월 단위로는 2021년 7월 이후 3년7개월만이고, 분기 단위로는 2021년 1분기 이후 처음입니다.

 

롯데하이마트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이른바 ‘삼고(高) 현상’의 장기화로 인해 내수 부진이 심화되는 등 불확실한 경기 변동성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지만, 지난 2년간의 체질개선 작업과 중점전략 등의 노력이 성과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인력구조 개선을 통한 ‘인적 전문성 확보’, 하이마트 안심케어 등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 새로운 전략을 적극적으로 점포 현장에 적용한 ‘점포 리뉴얼 통한 경쟁력 향상’ 등 전사적 차원의 경쟁력 강화가 효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롯데하이마트 전년대비 총매출 신장률을 살펴보면 2023년 연간이 -23.3%, 2024년 상반기가 -17.4%, 2024년 하반기가 -4.8%, 2025년 1분기가 +3.4%를 기록하며 개선추세입니다. 특히 2025년 1분기에 온라인 총매출 9.1% 증가와 오프라인 2.4% 증가로 두채널 모두 성장해 긍정적인 시그널을 나타냈습니다.

 

영업손익은 2025년 1분기 111억원 적자로, 전년 1분기 160억원 적자 대비 약 50억원 적자를 개선했습니다. 특히 통상임금 관련 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약 30억원 가량 발생한 것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79억원 가량 영업이익이 개선됐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1분기 영업적자인 가장 큰 요인은 1분기가 저마진 모바일 · IT 가전 매출이 높은 시기라는 점"이라며 "이에따라 이익 측면에서 이같은 1분기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작업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오픈한 고덕점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체험 중심 모바일 전문관인 ‘모토피아’와 같이 모바일 · IT 가전 특화 초대형 점포를 통해 모바일 · IT 판매력 증대를 통한 효율성을 강화한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PB, 서비스, 생활/주방가전 등 고빈도 전략품목 성장을 확대해 이익구조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올해 성장 가속화 위한 중점전략 박차..연간 가이던스 영업익 100억 실현할 것"

 

롯데하이마트는 올해도 불경기, 소비위축 등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지난 2년간의 구조혁신 노력이 성장토대를 마련해주며 점차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더욱 가속화할 성장전략도 마련해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고 설명했습니다.

 

먼저 ‘하이마트 구독’을 통해 롯데하이마트가 비전으로 삼고 있는 ‘가전 라이프 평생 케어’의 영역을 더욱 확장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1일 ‘하이마트 구독’을 선보이며 제조사들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국내 가전구독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가전양판점인 만큼 애플, 로보락, 다이슨 등 기존 구독 서비스로는 만나볼 수 없었던 다양한 해외 브랜드를 구독 상품으로 선보이고 전기밥솥, 음식물처리기 등 새로운 상품들도 구독으로 선보여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이같은 ‘하이마트 구독’을 통해 일시불에 대한 부담을 해소해 가전 구매 문턱을 낮춰 고객의 구매수요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4월 새롭게 선보인 롯데하이마트의 PB ‘PLUX(플럭스)’도 중요한 경쟁력이라는 설명입니다. ‘PLUX’는 ‘Young minded, Small family’(젊은 감각을 가진 1~2인 가구)라는 명확한 고객층을 타깃팅하며 새롭게 론칭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15년간 축적한 고객데이터를 통해 고객 불편사항, 희망사항 등을 파악하고, 이를 상품기획 단계부터 적극 반영해 가성비, 에너지효율, 공간 효율성, 디자인 등을 강화했습니다. 

 

회사는 "새로운 PB ‘PLUX’는 롯데하이마트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포함해 1~2인 가구가 원하는 명확한 장점을 담은 새로운 PB의 성장은 롯데하이마트의 집객력과 고객 충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전과 가구·인테리어의 협업 영역도 대폭 확대해 동시 구매 수요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롯데하이마트 매장내 가구·인테리어 상담 부스 설치, 가구·인테리어 직영점 내 롯데하이마트 출점 등 기존의 방식에서 나아가, 가구·인테리어 대형 대리점을 통한 ‘가전 위탁 판매’ 방식으로 협업을 다각화합니다.

 

지난 25일 부산 지역 한샘 대리점에 위탁 판매 대리점 ‘하이마트 Built-in’ 1호점을 오픈했으며, 29일에는 가구·인테리어 대리점주 등 파트너사들을 초청해 협업 강화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하는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향후 위탁 판매 대리점 ‘하이마트 Built-in’을 연내 10개점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2월, 2024년 연간 실적을 발표하며 ‘2025년 매출 2조300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목표 실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며 "올해도 비우호적인 영업 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구조개선 효과와 이를 가속화할 새로운 성장 전략을 통해 연간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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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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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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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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