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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카카오뱅크 순익 1374억…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비이자익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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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7, 2025, 16:05:42

2025년 1분기 경영실적 발표
순익 23.6%↑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여신이자 외 수익 비중은 36% 달성
인니 '슈퍼뱅크' 1분기 흑자전환 성공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이 137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분기(1112억원) 대비 23.6%, 직전인 작년 4분기(845억원) 대비 62.6% 큰폭 증가한 것이자 분기 기준으로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압도적인 고객 트래픽을 토대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 성장동력을 강화하고 전 부문에서 균형잡힌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카카오뱅크는 1분기 7845억원의 영업수익을 올렸습니다. 1년전보다 9.3% 증가한 것입니다. 눈에 띄는 건 여신이자수익(5027억원)을 제외한 비이자수익(2818억원) 입니다. 작년 동기(2120억원) 대비 32.9% 증가한 수치로 전체 영업수익 중 35.9%를 차지했습니다.


고객 트래픽 확대와 수신 성장을 바탕으로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투자금융자산 운용 등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결과라고 카카오뱅크는 설명합니다.


특히 대출비교서비스, 각종 투자서비스 성장에 힘입어 1분기 수수료·플랫폼수익(776억원)은 8.8% 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른 금융회사 신용대출을 비교·선택할 수 있는 대출비교서비스 제휴사는 1년만에 2배가량 늘며 60개 이상으로 확장됐습니다. 카카오뱅크 대출비교서비스를 통한 1분기 제휴금융사 대출실행액은 1조1540억원으로 1년전에 비해 2배 이상 불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대출비교 상품군을 주택담보대출로 확장한데 이어 향후 제휴사 커버리지와 상품라인업을 확대해 대출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고 통합대출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1분기 2.09% 입니다. 시장금리 변화 등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06%p 떨어졌습니다.


반면 연체율은 전분기 대비 0.01%p 개선된 0.51%로 양호한 자산건전성을 보였습니다. 카카오뱅크의 1분기 중·저신용 대출잔액 비중은 32.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음에도 연체율은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신용리스크 정책과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건전성 관리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1분기말 기준 카카오뱅크 고객은 2545만명으로 1개분기만에 57만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됐습니다. 또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892만명,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372만 명으로 역대 최대입니다.


고객 기반 확대는 수신 성장으로 이어져 1분기말 수신잔액은 60조4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요구불예금과 정기예금 잔액이 고루 증가하면서 전분기 대비 5조4000억원 늘어나 처음으로 수신잔액 6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1200만 순이용자를 확보한 '모임통장' 잔액이 1조원 이상 증가하며 요구불예금 확대를 견인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영유아 등 신규 고객군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출시해 2027년까지 3000만 고객을 확보하고 총수신 90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1분기에도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분기말 여신잔액은 44조3000억원으로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전분기 대비 4000억원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카카오뱅크는 1분기 6000억원 규모의 중·저신용 대출을 공급하며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는 한편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햇살론15', '햇살론뱅크'를 모두 취급하는 등 저소득·저신용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으로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는 AI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를 출시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등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이달말부터 순차적으로 AI 기술의 서비스화를 진행합니다. 고객이 카카오뱅크 이용중 궁금한 점을 편리하게 물어보고 답을 얻는 'AI 검색'을 시작으로 금융 관련 계산을 대화형태로 해결하는 'AI 금융계산기'도 출시합니다.


국내 인터넷은행의 첫 해외진출은 순항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지분투자를 단행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는 공식출범 1년도 되지 않아 1분기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동남아 최대 슈퍼앱이자 IT플랫폼 '그랩'과 강력한 제휴,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기반으로 현재 320만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담긴 서비스를 슈퍼뱅크와 협력해 인도네시아 시장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뱅크는 태국 금융지주사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와 협력을 토대로 지난해 9월 태국 중앙은행에 가상은행(Virtual Bank) 인가신청서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인가가 승인되면 카카오뱅크는 국내 금융사 진출이 드문 태국시장에서 자체 디지털금융 역량을 접목해 현지 금융산업 혁신과 기술발전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바탕으로 포용금융을 확대하고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고객에 첫번째로 선택받는 종합금융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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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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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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