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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주총] 하나금융 함영주·이승열·강성묵 3각체제…총주주환원율 5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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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2, 2024, 19:03:54

이승열, 미래성장전략·브랜드부문장 겸직
사외이사 4인 선임…여성 2인 등 총 12인
3000억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책 최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이 함영주 회장 1인 사내이사에서 이승열 하나은행장과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를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해 3인체제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지주는 22일 열린 '제19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이승열·강성묵 사내이사 선임안건이 원안대로 승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하나금융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이사회는 기존 함영주 대표이사 회장 1인체제에서 이승열·강성묵 사내이사를 포함한 3인구도로 재편됐습니다. 하나금융 사내이사가 3명이 된 것은 2018년 3월 이후 6년만에 처음입니다.


김홍진 하나금융 이사회 의장은 주주서한을 통해 "이사회는 비상상황에 대비해 정기적으로 CEO 상시후보군을 관리하고 비상승계계획 절차·체계를 보완하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이번 정기주주총회 의안으로 주요 자회사 대표이사 2명을 사내이사 후보로 추천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월 취임한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2015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 후 최초의 외환은행 출신 하나은행장입니다.


하나금융지주 그룹재무총괄(부사장), 하나은행 경영기획·지원그룹장, 하나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 등으로 일하며 경영전략, 재무, HR 등 그룹 주요부문을 두루 경험한 최고경영자로 평가받습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지주 미래성장전략부문장 겸 그룹브랜드부문장(부회장)을 새로 맡았습니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는 하나은행에서 영업지원그룹, 경영지원그룹, 중앙영업그룹 그룹장으로 일했습니다. 하나UBS자산운용 리테일부문 총괄부사장,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을 거쳐 지난해 1월 하나증권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습니다. 지주 그룹손님가치부문장(부회장)을 맡고 있기도 합니다.


김홍진 의장은 "이사회는 주주와 이해관계자 가치보호 측면에서 기업지배구조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경영 연속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주총에서는 주영섭 전 관세청장,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 윤심 전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장 겸 연구소장(부사장), 이재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4명을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이로써 하나금융 이사회는 사내이사 3인, 사외이사 9인(기존 8인) 등 모두 12명으로 새출발합니다. 여성 사외이사는 재임중인 원숙연 이화여대 교수에 윤심 전 삼성SDS 부사장이 합류하면서 2인으로 늘었습니다.


하나금융은 이날 주총에서 주주가치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주주환원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하나금융은 "2023년 연간 당기순이익이 3조4217억원으로 전년 대비 4.2% 감소했지만 주당배당금(DPS) 증액결정을 내렸다"며 "그룹 출범 후 최대 규모인 3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소각도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2023년 당기순이익으로 환산하면 8.8% 주주환원율에 해당되는 규모"라며 "자산성장률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하면서 중장기목표로 설정한 총주주환원율 50%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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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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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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