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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하나금융그룹, 2030년까지 60조 ESG금융으로 녹색 경영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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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07, 2022, 12:10:59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ESG 채권 발행 확대
생활 속 ESG 금융상품 확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하나금융그룹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큰 발걸음을 모티브로 한 "빅 스탭 포 투마로우(Big Step For Tomorrow)"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ESG 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관계사를 중심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적도 원칙에 가입했고 ESG 채권 발행, 생활 속 ESG 금융 상품 출시 등 녹색 금융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2011년부터 그룹 차원에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해왔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보 공개를 위해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전담 협의체) 지지선언을 했고 매년 이행 보고서도 발간하고 있습니다.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지난해 8월 하나은행은 적도원칙에 가입했습니다. 적도원칙은 대규모 개발사업이 환경 파괴 또는 인권침해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대출을 실행하지 않겠다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전세계 금융기관들의 자발적인 협약입니다.

 

하나은행은 적도원칙 전담조직을 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경, 사회, 심사절차와 기준을 정립하는 내규와 이행가이드를 제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매년 적도원칙 이행보고서를 발간해 이행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방침입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ESG 경영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오는 2030년까지 ESG 금융 60조원을 달성하고 2050년까지 사업장 탄소배출량 ZERO와 석탄프로젝트 파이낸싱 ZERO를 달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투명하고 책임 있는 ESG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의 관계사들은 ESG 채권 발행을 확대하면서 녹색 금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지난 2019년 1월 지속가능채권 6억달러를 시작으로 꾸준히 지속가능채권과 소셜본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금은 코로나19 피해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그린빌딩 건축 지원 등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탈도 지속가능채권, 소셜본드를 발행하고 있으며 하나금융그룹은 2030년까지 25조원의 ESG 채권을 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기후변화가 중요한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믿으며 친환경 금융 등 ESG 금융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신재생에너지 부문 성장을 위해 태양광, 해상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3대 핵심 분야에 자금을 집중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생활 속 ESG 금융상품 확대를 통해 고객들과 함께하는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과 하나카드는 친환경차 구입 확대 지원을 위한 친환경차 전용 ‘EV오토론’과 ‘오토할부’를 출시했습니다.

 

EV오토론을 통해 친환경차를 구매하는 손님들은 연 0.3%의 우대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고 적립된 기부금으로 사회복지단체나 교통약자 승차공유 플랫폼에 차량을 기부하는 등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습니다. 오토할부를 통해서는 서면 계약서 작성 관행에서 벗어나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하나증권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기업에 장기 투자해 가족에게 증여할 수 있는 증여랩을 출시했습니다. 고객들의 증여세 신고 서비스 대행을 제공하고 장기 보유 시 수수료를 단계적으로 낮춰 장기 투자에 유리하게 설계됐습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하나금융그룹은 ESG 공시를 더욱 확대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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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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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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