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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CJ, ‘2050탄소중립’ 박차…계열3사 선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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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22, 10:10:05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제일제당·대한통운·ENM 중심 친환경전략 실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그룹은 그룹 지주회사인 CJ(주)를 포함해 7개 상장사에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ESG 전략의 핵심은 CJ제일제당·CJ대한통운·CJ ENM입니다. CJ그룹의 4대 사업군(식품·생명공학·물류·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계열 3사가 선봉에서 뜁니다.

 

CJ그룹의 2050년 환경경영 목표는 '사업 운영 전 과정 환경영향 최소화'와 '저탄소 경제체제 전환'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순환경제 실천, 친환경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 거버넌스'를 수립해 전략 수립과 이행, 관리조직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 ESG 실무 협의체'에서는 유관 부서 간 ESG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대응전략을 논의합니다. 거버넌스와 실무협의체는 그룹이 지향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의 두 축입니다. 계열 3사는 온실가스부터 에너지, 폐기물 등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전 밸류체인에서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탄소중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6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바이오매스 연료 전환, 친환경 스팀 아웃소싱, 재생에너지 전력 전환 등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는 햇반용기 제작 후 남은 플라스틱(스트랩)을 생산에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 기술을 확대했습니다. 스트랩의 23%를 재사용할 경우 연간 새 플라스틱 60톤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환경 인증기관으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는 등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체육 수요 증가에 따라 식물성식품 브랜드 '플렌테이블'을 론칭했고 이어 선보인 왕교자는 출시 3개월 만에 식물성만두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옥수수 등 바이오 유래 원료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PHA를 개발해 대체재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2030년까지 전 업무용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하고, 상용화 이전 기술 공백기에는 저감 장치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EMS(환경경영시스템),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에 나섭니다.

 

또 상자 속 빈 공간 자동측정기술 등을 활용해 과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백암 물류센터는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으로 연간 약 230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습니다. 민간 기업 최초로 업사이클링 의류를 2000벌 제작, 현장 직원에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CJ ENM은 지난해 12월 '파주 스튜디오 센터'를 개관하며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시설별로 LED 조명과 고효율 전력 변압기를 설치하고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습니다. 시설 내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비치하고 야생조류 보호구역도 설정했습니다.

 

비닐·부직포·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는 '3무 포장재' 전략을 TV홈쇼핑 업계에서 처음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3R(저감·재설계·재사용)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같은 친환경 패키징 활동을 통해 2017년부터 4년간 약 50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CJ그룹은 전년보다 10배 많은 20건의 '환경영향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외부에서 받은 저탄소 제품·비건·생분해 인증을 CJ 사내 기준으로 카테고리화했습니다. 지난해 환경보호 관련 비용은 83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12% 증가했고, 총 폐기물 및 용수 재활용량은 두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총 폐기물 발생량은 15만3599톤으로 전년대비 약 48% 증가했습니다. CJ대한통운 건설 부문의 리조트 신설로 2020년 대비 데이터값이 커졌다는 설명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직접+간접)은 66만9191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3.7% 증가했습니다.
   
CJ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에서 생산량 및 택배 물동량이 늘어난 게 온실가스 증가 원인"이라며 "다만 실제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의미하는 원단위배출량의 경우 두 회사가 전년 대비 각각 8%, 10% 감소하는 등 각사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그룹은 핵심 3개 계열사뿐 아니라 모든 계열사의 2030년 중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그룹 차원의 자원순환 환경지침을 전파하고 친환경 제품·콘텐츠·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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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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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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