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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CJ, ‘2050탄소중립’ 박차…계열3사 선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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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22, 10:10:05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제일제당·대한통운·ENM 중심 친환경전략 실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그룹은 그룹 지주회사인 CJ(주)를 포함해 7개 상장사에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ESG 전략의 핵심은 CJ제일제당·CJ대한통운·CJ ENM입니다. CJ그룹의 4대 사업군(식품·생명공학·물류·엔터테인먼트)를 대표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해 계열 3사가 선봉에서 뜁니다.

 

CJ그룹의 2050년 환경경영 목표는 '사업 운영 전 과정 환경영향 최소화'와 '저탄소 경제체제 전환'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순환경제 실천, 친환경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 거버넌스'를 수립해 전략 수립과 이행, 관리조직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 ESG 실무 협의체'에서는 유관 부서 간 ESG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대응전략을 논의합니다. 거버넌스와 실무협의체는 그룹이 지향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의 두 축입니다. 계열 3사는 온실가스부터 에너지, 폐기물 등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전 밸류체인에서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탄소중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뒷받침할 '6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바이오매스 연료 전환, 친환경 스팀 아웃소싱, 재생에너지 전력 전환 등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는 햇반용기 제작 후 남은 플라스틱(스트랩)을 생산에 다시 사용하는 재활용 기술을 확대했습니다. 스트랩의 23%를 재사용할 경우 연간 새 플라스틱 60톤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올 상반기에는 글로벌 환경 인증기관으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는 등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체육 수요 증가에 따라 식물성식품 브랜드 '플렌테이블'을 론칭했고 이어 선보인 왕교자는 출시 3개월 만에 식물성만두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옥수수 등 바이오 유래 원료 등을 바탕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PHA를 개발해 대체재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CJ대한통운은 2030년까지 전 업무용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기로 하고, 상용화 이전 기술 공백기에는 저감 장치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적용한 EMS(환경경영시스템), 태양광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제고에 나섭니다.

 

또 상자 속 빈 공간 자동측정기술 등을 활용해 과도한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백암 물류센터는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으로 연간 약 230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습니다. 민간 기업 최초로 업사이클링 의류를 2000벌 제작, 현장 직원에게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CJ ENM은 지난해 12월 '파주 스튜디오 센터'를 개관하며 설계 단계부터 친환경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시설별로 LED 조명과 고효율 전력 변압기를 설치하고 자동 조명제어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습니다. 시설 내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비치하고 야생조류 보호구역도 설정했습니다.

 

비닐·부직포·스티로폼을 사용하지 않는 '3무 포장재' 전략을 TV홈쇼핑 업계에서 처음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3R(저감·재설계·재사용) 정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같은 친환경 패키징 활동을 통해 2017년부터 4년간 약 50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지난해 CJ그룹은 전년보다 10배 많은 20건의 '환경영향 저감 인증'을 받았습니다. 외부에서 받은 저탄소 제품·비건·생분해 인증을 CJ 사내 기준으로 카테고리화했습니다. 지난해 환경보호 관련 비용은 83억원으로 전년보다 약 12% 증가했고, 총 폐기물 및 용수 재활용량은 두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총 폐기물 발생량은 15만3599톤으로 전년대비 약 48% 증가했습니다. CJ대한통운 건설 부문의 리조트 신설로 2020년 대비 데이터값이 커졌다는 설명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직접+간접)은 66만9191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3.7% 증가했습니다.
   
CJ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에서 생산량 및 택배 물동량이 늘어난 게 온실가스 증가 원인"이라며 "다만 실제 매출액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의미하는 원단위배출량의 경우 두 회사가 전년 대비 각각 8%, 10% 감소하는 등 각사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J그룹은 핵심 3개 계열사뿐 아니라 모든 계열사의 2030년 중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그룹 차원의 자원순환 환경지침을 전파하고 친환경 제품·콘텐츠·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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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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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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