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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 OTP’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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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6, 2025, 12:09: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가 국내 금융권 최초로 영업점 방문없이 신청부터 수령까지 가능한 시각장애인 전용 음성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발급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음성 OTP는 비밀번호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이어폰을 통해 음성으로 안내돼 노출 위험이 낮으며 사용법이 단순해 고령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권 최초로 앱에서 신청하고 우체국 택배로 음성 OTP를 받는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그동안 시각장애인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찾던 불편을 해소한 것입니다.


발급절차는 간편해졌습니다. 시각장애인용 스크린리더(screen reader·화면에 나타난 내용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를 사용해 카카오뱅크 앱내 휴대형 OTP 화면에 접속하면 음성 OTP 발급하기 메뉴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도록 구성돼 시각장애인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장애인등록증이나 장애인증명서를 제출하고 신분증 및 계좌 비밀번호 인증만 거치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서류심사결과는 3영업일내 확인 가능합니다.


단말기는 신청후 3~5영업일내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며 발급·재발급 수수료, 배송비는 전액 무료입니다. 앱 사용이 어려운 고객은 신분증과 장애인등록증 또는 장애인증명서를 소지하고 카카오뱅크 여의도 대면센터를 방문하면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서비스 출시에 앞서 발급 테스트에 참여한 시각장애인 고객들은 '진동기능으로 화면전환을 쉽게 파악하거나 카메라 초점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어 혼자서도 신분증 인증에 쉽게 성공할 수 있었다', '비대면 신청과 우편수령으로 이동 불편이 줄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모바일앱 사용이 어려운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앱 접근성 UI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서비스에 반영해왔다"며 "누구나 쉽게 카카오뱅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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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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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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