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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동원F&B, 환경 투자금 7배 확대…전 공정 걸친 ‘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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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5, 2022, 15:09:39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ESG 위원회 설치..전사적 거버넌스 강화
노후시설 교체·고효율 설비 전환 등 투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동원에프앤비 ESG 캠페인 로고에는 '거꾸로 된 지구'가 그려져 있습니다. 지구를 뒤집으면 한반도가 바다를 향해 뻗은 '가능성의 무대'가 된다는 발상의 전환입니다. 동시에 동원그룹의 ESG 방향이 지구환경 보호를 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동원에프앤비는 지난해 첫 번째 단독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사업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ESG 7대 추진영역을 설정했고 추진영역별 추진방향과 중장기 실천과제를 설정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환경안전경영 체계 강화입니다.

 

지난해 ESG위원회 설치는 '환경경영 거버넌스' 구축의 시발점이었습니다. 김재옥 동원에프앤비 대표를 포함한 ESG위원회는 친환경 경영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을 수행합니다. 경영진·공장장·실무진으로 구성된 녹색경영위원회가 부문별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아 사업장별 실무협의체의 계획을 점검합니다.

 

환경경영이 지향하는 바는 '녹색경영고도화'입니다.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및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2050년 탄소 중립에 다가간다는 겁니다. 친환경 패키징 제품을 개발하면서 재활용률을 높이고, 공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게 동원에프앤비 환경경영의 핵심입니다.

 

 

올해는 환경투자를 대폭 늘렸습니다. 폐수처리장의 노후 시설을 교체하고 악취방지 시설을 확충해 민원 제기를 사전에 방지했습니다. 원자재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재활용 원료 및 연료 구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장 내 노후 설비를 고효율 설비로 전환하는데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염물질 배출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방지 및 저감 시설도 늘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정수 처리장치에 대한 수익성 지출 투자와 다수 유지보수 투자 또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억9400만원이었던 환경 지출 금액은 올해 34억2800만원으로 1년 새 7배 가량 증가할 전망입니다.

 

협력사까지 친환경 경영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환경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과 같은 국제 경영시스템 인증 취득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정기평가에 환경 규제 준수 여부, 에너지 관리 등 환경 이슈를 반영하고 환경경영 실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동원에프앤비는 대기와 수자원, 폐기물 등 제품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식품 제조 공정의 세척·살균 과정에서 사용된 물과 폐수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유틸리티·청소수·화장실 등으로 재활용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폐기물 자원화에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참치 캔 가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참치 부산물(적육·껍질·내장)은 어분 사료원료로 100% 재활용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폐수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슬러지(침전물)를 줄이기 위해 건조발효기를 도입, 70% 이상 감량해 퇴비원료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실가스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및 배출권거래제 규제 적용 대상 기업인 동원에프앤비는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고하고 초과량에 대해 구매할 의무가 있습니다. 배출량 선정 계획서를 통해 온실가스 미래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정읍공장에 공기압축기 폐열회수 재활용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폐열로 제조된 온수는 보일러 급수 보충과 생산공정의 세척용 온수 등에 필요한 곳에 공급됩니다. 이를 통해 공장 내 LPG 사용량 감소와 함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44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 줄이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동원에프앤비의 온실가스 총 배출량은 8만2019tCO₂eq로 전년보다 3.4% 증가했습니다. 총 에너지 사용량도 4.2% 늘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원에프앤비 식품 생산량이 1년 전보다 5%가량 증가하면서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이 늘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온실가스 배출 5% 감축을 목표로 수립하며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ESG위원회는 전 사업장에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며 통합 탄소배출량 관리를 위한 기반 조성을 나섰습니다. 주기적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원에프앤비 관계자는 "생산량 증감 자체에 목표가 있는 것은 아니기에 생산은 생산대로 하면서 이와 별개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해 나간다고 보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경 투자를 강화해 온실가스를 줄여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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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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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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