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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현대차의 탄소중립 첫 키워드 ‘전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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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0, 2022, 16:09:20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2040년까지 전 차종 100% 전동화 달성 목표
‘전동화 전환’ 가속..글로벌 판매량 크게 증가
사업장 탄소감축·자원순환 등 다양한 친환경 행보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의 경영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에는 중의적 의미가 내포돼 있습니다. 미래 이동환경의 발전을 위한 의지도 들어 있으나, 최근 중요한 이슈로 부각된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일조한다는 의미도 함께 담겼습니다.

 

지난 7월 발간된 현대차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비전을 바탕으로 오는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변화 통합 솔루션'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5대 핵심분야를 제시했습니다.

 

5대 핵심 분야의 경우 ▲전동화 전환 ▲사업장 탄소중립 ▲공급망 탄소중립 유도 및 지원 ▲사회적 탄소 감축 ▲수소사업 시너지 창출로 구분됩니다. 이 가운데 현대차가 최우선으로 삼은 핵심은 '전동화 전환'입니다.

 

자동차의 전동화 전환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각 국가가 내연기관 승용차의 탄소 배출 감축에 대부분 동의하면서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할 요소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럽연합(EU)의 경우 현재 신차의 탄소 배출량 기준을 95g/km로 낮췄으며, 오는 2035년에는 가솔린, 디젤 엔진을 장착한 내연기관 신차 판매가 금지되는 등 강도높은 규제가 예고돼 있습니다.

 

미국은 오는 2026년부터 1갤런(3.79L) 당 40마일의 연비를 만족시키는 차만 유통할 수 있으며 중국의 경우 2035년까지 신에너지차량 비중을 50%로 확대키로 결정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의 탄소배출에 대한 규제가 각 국마다 확대됨에 따라 완성차업계는 전동화로의 전환을 필히 도모해야 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춰 현대차는 기존에 생산 중인 내연기관차를 오는 2040년까지 전기차 등의 전동화 모델로 전환해 2045년 탄소중립 달성의 중추적인 원동력으로 삼을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오는 2030년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차량의 100% 전동화 전환 달성을 시작으로 2035년 유럽시장의 100% 전동화 달성을 거쳐 2040년 주요시장의 100% 전동화를 이룬다는 계획입니다.

 

 

단계별 달성을 위해 현대차는 구체적인 전기차 판매 목표를 설정하기도 했습니다. 오는 2026년까지는 글로벌 판매량 84만대 달성하고 2030년까지는 미국 시장 53만대, 유럽 시장 48만대, 국내 시장 29만대 등 총 187만대를 판매 목표치로 세웠습니다. 2026년 목표치의 경우 전체 현대차 판매대수의 17%에 해당하며, 2030년 목표 판매량은 36%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특히 2030년 전면 전동화를 목표로 한 제네시스의 경우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 등 전동화 차량으로 출시할 방침이며, 이를 통해 SUV 4종, 세단 2종 등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춘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측은 "2021년을 기준으로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이 3%이지며 2030년 판매목표를 달성할 경우 7%까지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전동화 전환' 가속..글로벌 판매량 크게 증가
 

현대차의 전동화 라인업은 '전기차'와 친환경에 초점을 둔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으로 구분됩니다. 라인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전기차의 시초는 지난 2016년 론칭한 아이오닉이며, 하이브리드는 지난 2009년 출시한 아반떼 LPi를 시작으로 SUV로 확장해 개발돼 왔습니다.

 

친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의 원동력이라는 ESG 기조에 맞춰 현대차는 전동화 라인업 확대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독자 전기차 엔진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전기 SUV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투싼·싼타페 등 기존 SUV 상품의 하이브리드 전기 모델도 출시하는 등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냈습니다.

 

전동화 상품군 확대와 미래 목표달성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이 더해지며 현대차의 2021년 전동화 상품 글로벌 판매량은 크게 늘었습니다. 전기차 14만1000대, 하이브리드 23만4000대, 하이브리드 전기차 3만8000대, 수소전기차 9000대 등 총 42만2000대를 판매하며, 전년도 판매량인 25만9000대보다 큰 증가폭을 나타냈습니다. 2년 전인 2019년(19만2000대)과 비교할 경우 2배 이상을 뛰어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현대차 측은 "아이오닉 6 출시 등을 비롯해 전기라 라인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2030년에는 현대차 11차종, 제네시스 6차종 등 총 17개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목표로 잡은 판매량 및 점유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동화 전환 노력 외에도 현대차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울산공장과 아산공장, 전주공장 등 국내사업장에서는 고효율 설비 및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해외사업장은 설비운영 최적화 및 불필요 전력소모 최소화 등을 추진하는 등 사업장 탄소감축을 위해 만전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폐차 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활용은 물론 업사이클링 프로젝트인 'Re:style'을 바탕으로 재활용 비율이 낮은 가죽시트 등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등 자원순환 행보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차 측은 "전동화 역량 확대와 재생에너지 전환 등을 바탕으로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라며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방법을 통해 2045년까지 '넷제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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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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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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