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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코웨이, 태양광 발전소 확대…“온실가스 상쇄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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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2, 2022, 15:11:37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2030년 50%, 2040년 75% 저감 목표
에너지원 중 전력 90%..자체 생산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웨이는 '환경을 건강하게,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경영의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자 미션과 비전, 환경경영 방침을 설정하고 전담부서를 두는 등 전사적 친환경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환경경영 목표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입니다. 이를 위해 2020년 대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 저감, 2040년까지 75% 감축이라는 단계별 중장기 목표도 수립했습니다. 앞서 코웨이는 2009년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하며 탄소 제로 사회로의 전환에 동참했습니다.

 

지난해 코웨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20년보다 많았습니다. 국내외 판매량 및 생산량 증가가 원인입니다. 서울 사무소 이전으로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 관리 범위도 확대됐습니다. 지난해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년 대비 16.8% 증가한 6699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로 집계됐습니다.

 

실제 지난해 코웨이 매출은 3조6643억원으로 전년보다 13.2% 신장했습니다. 해외법인 연간 매출액 역시 신제품 출시를 통한 판매 확대로 1조2151억원을 기록, 1년 전보다 35.6% 증가했습니다. 미국 법인 매출은 11.3% 증가했고 특히 말레이시아 법인 매출이 1조원에 육박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투자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한 전략입니다. 코웨이 제조 사업장의 주요 에너지원은 전력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유리하다는 입장입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꾸준히 늘려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하겠다는 겁니다.

 

코웨이는 지난해 기준 유구공장(49.5kWh 규모), 인천공장(39kWh), 포천공장(45kWh) 및 유구물류센터(48.8kWh)에 태양광 발전을 설치했습니다. 지난해 신재생 에너지 발전량은 22만3942kWh입니다. 현재 물류센터 건물 지붕에 약 1000kWh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추가 건설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공장 세 곳과 물류센터에서 지난해 약 224kWh의 전력을 자체 생산 및 소비했으며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 약 104.4톤을 저감한 것과 같습니다. 유구공장에 도입된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전력 피크 부하를 감소시킴으로써 연평균 약 1억2700만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8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신설한 코웨이는 올해 친환경 기술 개발·적용, 기후변화 대응, 재생 원료 적용 등 ESG 중점 과제 5개를 선정하며 환경 경영을 구체화했습니다. 그 이행의 첫 단추로 위원회에서 탄소중립 이행 계획과 비즈니스 전 과정 온실가스 IT 관리시스템 구축을 의결했습니다.

 

또 재생 원료 적용 계획의 세부 추진 내용으로 '자원순환 활성화'를 언급했습니다. 코웨이는 전 사업 영역에서 정량적인 폐기물 발생량 관리를 통해 재활용률 증진, 생산비용 최소화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중 사업장 및 서비스 폐기물은 99% 이상 재자원화(SRF) 처리를 통해 '폐기물 제로'를 추진합니다.

 

 

자원 절감 노력은 신제품 개발 과정에도 담겼습니다. 개발 시 재활용률이 75% 이상 만족하는지 점검, 75% 이하로 산정될 경우 재활용 가능 소재 변경 및 추가 재활용 가능 여부 검토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우선 지난해 비데 제품군에 한해 재활용 레진을 플라스틱 중량 대비 5% 수준으로 시범 적용했습니다.

 

지난해 비재생 원료 중 플라스틱 사용량은 8974톤으로 전년보다 약 10% 줄였고, 5480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등 약 1만1838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냈습니다. '정수기 사용 후 필터 회수 서비스'도 진행하며 제품 자가관리 증가에 따른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 친화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증가에 맞춰 친환경 제품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친환경 제품 매출액은 896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31.4%를 차지합니다. 제품 설계부터 사용, 회수 및 폐기 단계까지 부정적인 환경영향 저감의 성과로 지난해 27개의 환경마크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기업 활동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고객에게 친환경적인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포함한 환경경영 정책 및 목표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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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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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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