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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대한항공,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22대 도입 등 적극 행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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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5, 2022, 14:10:54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22대 도입..탄소저감 효과
‘항공기 엔진 물세척’ 등 통한 운항효울 향상 도모
‘지속가능 항공유·UAM’ 등 다각도로 ‘친환경’ 항공업 주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10월 열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총회에서 세계 주요 항공사들과 함께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세우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시행 중입니다.

 

지난 7월 대한항공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항공기부터 연료와 기술에 이르기까지 자사의 주요 사업군에서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한항공이 추진 중인 주요 사업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도입 ▲지속가능 항공유 활성화 ▲운항효율 극대화 ▲친환경 항공기술 개발 ▲화물사업 탄소배출 저감 등 5개로 크게 구분됩니다.

 

5개의 주요사업 가운데 가장 눈여겨 볼 만한 부분은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의 도입입니다.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 도입은 대한항공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빠르게 추진하고 있는 단기적인 과제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친환경 항공기 도입은 연료효율 개선과 효과적인 탄소 감축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한항공의 대표적인 온실가스 감축 경영방향이기도 합니다. 대한항공은 A220-300 10대, B787-9 10대, B737-8 2대 등 3개 기종에 있어 친환경 항공기 총 22대를 도입했습니다.

 

A220-300과 B787-9 항공기의 경우 동급 기종 대비 좌석 당 탄소배출량을 25%까지 감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B737-8 기종 또한 동급 대비 탄소 배출 감축율이 20%라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현재 A220-300과 B787-9 기종은 국내 단거리 노선과 해외 장거리 노선에 주력 기종으로 편성해 운영 중이며 대한항공의 '탄소감축' 비행에 선봉장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를 도입한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있어서도 적잖은 효과를 봤습니다. 지난 2021년 대한항공의 유상운송량 당 온실가스 배출(kgCO2/RTK)은 65.29, 공급량 당 온실가스 배출(kgCO2/ATK)은 50.89로 전년 대비 각각 8.02(-11%), 3.86(-7%) 감소한 효과를 거뒀습니다.

 

항공기의 친환경화 추진을 비롯해 '운항효율 극대화' 또한 대한항공의 탄소감축 목표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탄소감축 효과를 높이는 차원에서 항공기 엔진 물세척,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반 연료관리시스템 등 운항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과제를 추진 중입니다.

 

 

이 가운데 항공기 엔진 연소실 및 압축기 내 이물질을 제거해 연소 효율을 높이는 기술인 '엔진 물세척'으로 성과를 거뒀습니다. 물세척은 최적의 운항 효율성을 위해 항공기의 운영시간 및 엔진 별 적합한 세척 주기를 검토한 뒤 계절에 따라 '맞춤형'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해 대한항공은 약 1만1952톤 규모의 탄소감축효과와 약 834만 파운드의 운항효율 개선효과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친환경 원료를 기반으로 제조되는 '지속가능 항공유' 사용도 탄소감축을 위해 진행하는 주요 사업입니다. 지속가능 항공유는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80%까지 감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탄소감축의 핵심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시카고~인천 노선을 시작으로, 올해 2월부터는 파리~인천 노선에 지속가능 항공유를 사용해 운항 중이며 사용 범위를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 30일에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인 쉘사와 지속가능 항공유 구매를 위한 MOU를 체결하며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에서의 안정적인 수급망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부품 제작에 있어 친환경과 효율성을 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 개발에 있어서도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UAM의 경우 전기를 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탄소배출 저감에 도움을 줄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대한항공은 정부, 주요 기업 등과 'UAM 팀 코리아'를 이뤄 도심항공의 빠른 상용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오는 2035년 수소 연료 항공기 상용화를 목표로 계획 중인 '공항 내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과 화물 포장 시 재생 비닐 사용, 화물 컨테이너 경량화 사업 등도 운항효율 향상과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대한항공의 중요한 '친환경 행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경량화를 추진한 결과 지난해 연간 5000톤의 탑재중량 감소 및 500tCo2 이상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국제 항공운송협회가 합의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회사의 주요 과제로 인식하고 선제 대응을 통해 기후변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친환경 항공기 도입 등 단기적인 목표와 지속가능 항공유 등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분화해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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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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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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