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환경경영 보고서]GC녹십자 ‘SHE’, 15개 전 사업장 환경 책임진다

URL복사

Monday, September 12, 2022, 11:09:0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SHE, 지주사 방침 따라 녹십자 환경 개선·관리
오창공장, 화석연료 줄이고 ESS 도입..친환경 '핵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녹십자홀딩스(GC)는 최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전략과 세부 실천 방안을 설정했습니다. ESG 5가지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환경경영 체계 구축을 통한 '2050 탄소중립 실현'입니다. 이를 위해 GC는 각 사에 환경·안전·보건 전담 조직을 두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GC는 2015년 기업활동으로 인한 환경영향 최소화와 안전·보건에 대한 방향을 담아 HSE(환경·안전·보건) 경영 의지를 공표했습니다. GC의 HSE팀은 대기부터 수질·폐기물·화학물질 등 전 계열사의 환경 정기감사를 수행합니다. 지주회사 GC에 HSE가 있다면 계열사 GC녹십자에는 SHE가 있습니다. 

 

GC녹십자는 GC가 2015년 수립한 '전사 환경 및 안전 보건 방침'에 따라 HSE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 사내 전담 조직 SH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포함해 전문·일반의약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입니다. 

 

GC녹십자 내 전담 SHE팀은 정기적으로 전 사업장의 환경 감사를 시행합니다. SHE 조직은 R&D(연구개발)센터와 제조사업장인 오창·화순·음성공장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환경 법규 준수에 대한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HE 내부 SHE 기획팀은 안전보건을 별도 전담합니다.

 

SHE를 비롯해 GC 각 계열사 환경 전담 조직은 GC의 HSE 조직을 필두로 환경 경영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있습니다. 폐수와 폐기물 관리, 대기오염 및 유해화학물질 배출 감소를 위한 환경시설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자원 절감에 대한 과제를 설정하고 점검해 개선책을 도출합니다.

 

 

GC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파리협약 수준에 준해 배출량을 줄이고자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파리협약은 2015년 12월 채택된 최초의 보편적 기후변화협약으로 한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으로 고효율 변압기 및 미세먼지 저감 필터 등 고효율·친환경 설비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폐수처리장 등 제조공정 효율화를 통해 최종적으로 공정설비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조사업장 중 가장 규모가 큰 GC녹십자 오창공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42조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상에 포함돼 있습니다.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량을 제3자 검증 후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창공장은 2017년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사용 대신 외부에서 공급받는 스팀(열)으로 에너지원을 전환했습니다. 이를 통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대기오염 및 지구온난화 영향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발생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이어 2018년에는 이곳에 에너지 스마트 기술(ESS)을 도입했습니다. ESS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해 나중에 쓸 수 있게 하는 저장 장치를 말합니다. 저부하 시간대에 저장된 전력을 최대부하 시간에 활용 및 공급함으로써 전력 사용 효율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GC녹십자 측은 "소각열을 회수해 스팀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R&D센터에 태양광을 설치해 자가소비를 하고 있다"며 "오창공장에도 대규모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고 형광등도 LED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창공장은 이외에도 폐수처리장 내 침전조 3대 중 2대가 365일 24시간 가동, 1대는 비상 시 예비 가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전체 오수·폐수 우수 정화조 맨홀에 대한 최신화된 도면도 작성해 효율적인 수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아울러 GC녹십자는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의 배출량 보고 등 요구사항인 50만 t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 미만 법인으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전년보다 28% 감소, 총 폐기물 재활용률(60%)은 2020년보다 2%p 증가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에너지·온실가스 배출은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GC녹십자의 지난해 총 에너지 사용량은 1621TJ(테라줄·에너지 단위)로 전년대비 7.4% 증가했고,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6만8166tCO₂eq으로 6.0% 늘었습니다. 이는 데이터 공개 범위에 따른 차이라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GC녹십자 관계자는 "2020년까지 데이터는 R&D센터와 오창·화순·음성공장 4곳만 해당됐지만 지난해 외부기관 컨설팅, TF 구축 등 환경안전보건 체계를 강화하면서 전체 15개 사업장이 포함됐다"며 "모더나 백신 유통 과정에서 저온 창고 사용에 따라 전력 사용량이 증가한 영향도 일부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