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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보고서] 우리금융그룹 “2030년까지 ESG금융 100조 투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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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8, 2022, 11:10:10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ESG금융 누적 10조원
2030년까지 업무용 차량 전체 무공해차 전환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우리금융그룹은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ESG 경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30년까지 ESG금융 100조 지원, 2050년까지 그룹 내부 및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통해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입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1월 '그룹ESG경영협의회'를 설치했습니다. 그룹사 최고 경영자들이 위원으로 참여해 그룹 차원에서 ESG경영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안정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8월 적도원칙에 가입하고 올해 TNFD(자연정보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에 가입하는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8월에는 순환경제 컨퍼런스를 개최했고 앞으로 국제 ESG 리더들을 초대해 국제 컨퍼런스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를 ESG경영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ESG경영 강화를 그룹 경영계획 핵심전략으로 포함했습니다. 이 중 ESG에 기반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친환경 대출 상품과 친환경 인프라 투자에 힘쓰는 등 ESG금융 확대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총 10조원을 ESG금융에 투자했고 오는 2030년까지 100조원의 투자를 집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우리금융그룹의 ESG채권 발행 금액은 원화 환산 시 4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이는 지난 202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규모입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은 금융의 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금융그룹이 되고자 한다"며 "특히, ESG금융 확대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그룹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자체적인 환경경영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온실가스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난해 7만 4425 tCO2eq로 지난 2012년 대비 27%를 감축했습니다. 전체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기마다 모니터링하며 감축목표 미달인 사업장은 원인 분석 및 개선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업무용차량을 무공해차로 전환한다는 방침입니다. 지난해까지 전기차 충전소 28기 신설 및 전기차량 26대를 전환했고 올해까지 전기차 충전소 20기 설치 및 전기차 25대를 추가 배치한다는 계획입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은 기휘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지역사회와 더 큰 나눔을 실천하며 대내외 ESG문화 및 ESG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마중물’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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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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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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