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환경경영 보고서]술도 ‘환경성적 인증’ 마크…하이트진로 ‘최다’

URL복사

Wednesday, August 24, 2022, 15:08:4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하이트진로, 21개 제품 '환경성적표지' 확보
2025년 '친환경제품 25개 이상·온실가스 25% 저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주류업계에서 가장 많은 '환경성적표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환경성적표지란 원료채취부터 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 과정의 환경영향을 계량화한 제도입니다. 

 

제도의 핵심은 기업의 '자발적 참여'입니다. 

 

하이트진로는 2010년 업계 최초 탄소성적인증(참이슬)을 받으며 환경경영을 본격화했습니다. 이어 2013년 참이슬 페트·매화수, 2018년 발포주 필라이트 인증을 순차 완료했고 2020년 진로·테라까지 총 21종의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확보했습니다.

 

2020년 별도 기준 하이트진로 매출 2조493억원에서 환경성적인증 제품 매출 비중은 1조5379억원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합니다. 2019년과 비교하면 2020년 해당 제품 매출은 24% 늘었고, 비중은 17%p 높아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21종인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2025년까지 25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과 환경오염물질 배출 원단위도 25%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의 2025년 중장기 목표 '25! CHALLEN'의 중점 내용입니다. 

 

 

환경 성과는 수치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2020년 녹색 구매액 상승률은 2019년 대비 338% 증가했고 같은기간 환경투자 집행률은 94%로 전년보다 7%p 높아졌습니다. 또 LNG 바이오가스 대체, 보일러 설비 교체 등을 통해 3년간 총 8380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습니다.

 

202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시설에 대한 한국품질재단의 검증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이 50만톤 CO₂eq 미만 업체로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2020년 종합 환경성과를 살펴보면 환경성적인증 제품 수와 매출액, 환경경영 투자계획 이행률 등이 모두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다만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기술 투자비는 각각 18억1200만원으로 2019년 대비 63% 줄었는데, 이는 2020년 환경 관련 법규개정에 대비해 2019년 투자를 확대한 때문입니다.

 

2018년에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환경 관련 스타트업에도 투자했습니다. 4차산업과 식품이 결합된 분야에서 최근에는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 분야로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경험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국내 6개 사업장 모두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과 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을 획득했으며, 공장 실무진으로 구성한 환경안전보건 협의회가 환경경영 중요이슈를 1~5단계로 선정해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또 주주총회와 고객의소리, 녹색기업협의회 등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환경정보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2024년은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입니다. 이를 기점으로 환경성적표지 제품을 강화해 '필환경' 시대에 경쟁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나아가 친환경 제품 생산 기반 및 기후변화 대응 능력이 기업 평가의 핵심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브랜드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09년 저탄소성장기본법과 탄소성적표시제도가 시행되고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의 노력 및 자원 보호 관점에서 지속가능제품을 찾는 소비패턴이 대두됐다"며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 기업으로서 에너지 저감을 위해 환경성 개선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