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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술도 ‘환경성적 인증’ 마크…하이트진로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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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4, 2022, 15:08:4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하이트진로, 21개 제품 '환경성적표지' 확보
2025년 '친환경제품 25개 이상·온실가스 25% 저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주류업계에서 가장 많은 '환경성적표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환경성적표지란 원료채취부터 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 과정의 환경영향을 계량화한 제도입니다. 

 

제도의 핵심은 기업의 '자발적 참여'입니다. 

 

하이트진로는 2010년 업계 최초 탄소성적인증(참이슬)을 받으며 환경경영을 본격화했습니다. 이어 2013년 참이슬 페트·매화수, 2018년 발포주 필라이트 인증을 순차 완료했고 2020년 진로·테라까지 총 21종의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확보했습니다.

 

2020년 별도 기준 하이트진로 매출 2조493억원에서 환경성적인증 제품 매출 비중은 1조5379억원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합니다. 2019년과 비교하면 2020년 해당 제품 매출은 24% 늘었고, 비중은 17%p 높아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21종인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2025년까지 25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과 환경오염물질 배출 원단위도 25%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의 2025년 중장기 목표 '25! CHALLEN'의 중점 내용입니다. 

 

 

환경 성과는 수치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2020년 녹색 구매액 상승률은 2019년 대비 338% 증가했고 같은기간 환경투자 집행률은 94%로 전년보다 7%p 높아졌습니다. 또 LNG 바이오가스 대체, 보일러 설비 교체 등을 통해 3년간 총 8380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습니다.

 

202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시설에 대한 한국품질재단의 검증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이 50만톤 CO₂eq 미만 업체로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2020년 종합 환경성과를 살펴보면 환경성적인증 제품 수와 매출액, 환경경영 투자계획 이행률 등이 모두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다만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기술 투자비는 각각 18억1200만원으로 2019년 대비 63% 줄었는데, 이는 2020년 환경 관련 법규개정에 대비해 2019년 투자를 확대한 때문입니다.

 

2018년에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환경 관련 스타트업에도 투자했습니다. 4차산업과 식품이 결합된 분야에서 최근에는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 분야로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경험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국내 6개 사업장 모두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과 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을 획득했으며, 공장 실무진으로 구성한 환경안전보건 협의회가 환경경영 중요이슈를 1~5단계로 선정해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또 주주총회와 고객의소리, 녹색기업협의회 등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환경정보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2024년은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입니다. 이를 기점으로 환경성적표지 제품을 강화해 '필환경' 시대에 경쟁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나아가 친환경 제품 생산 기반 및 기후변화 대응 능력이 기업 평가의 핵심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브랜드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09년 저탄소성장기본법과 탄소성적표시제도가 시행되고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의 노력 및 자원 보호 관점에서 지속가능제품을 찾는 소비패턴이 대두됐다"며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 기업으로서 에너지 저감을 위해 환경성 개선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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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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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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