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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술도 ‘환경성적 인증’ 마크…하이트진로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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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4, 2022, 15:08:41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하이트진로, 21개 제품 '환경성적표지' 확보
2025년 '친환경제품 25개 이상·온실가스 25% 저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주류업계에서 가장 많은 '환경성적표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환경성적표지란 원료채취부터 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 과정의 환경영향을 계량화한 제도입니다. 

 

제도의 핵심은 기업의 '자발적 참여'입니다. 

 

하이트진로는 2010년 업계 최초 탄소성적인증(참이슬)을 받으며 환경경영을 본격화했습니다. 이어 2013년 참이슬 페트·매화수, 2018년 발포주 필라이트 인증을 순차 완료했고 2020년 진로·테라까지 총 21종의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확보했습니다.

 

2020년 별도 기준 하이트진로 매출 2조493억원에서 환경성적인증 제품 매출 비중은 1조5379억원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합니다. 2019년과 비교하면 2020년 해당 제품 매출은 24% 늘었고, 비중은 17%p 높아졌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21종인 환경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2025년까지 25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량과 환경오염물질 배출 원단위도 25%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의 2025년 중장기 목표 '25! CHALLEN'의 중점 내용입니다. 

 

 

환경 성과는 수치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2020년 녹색 구매액 상승률은 2019년 대비 338% 증가했고 같은기간 환경투자 집행률은 94%로 전년보다 7%p 높아졌습니다. 또 LNG 바이오가스 대체, 보일러 설비 교체 등을 통해 3년간 총 8380CO₂eq(이산화탄소 환산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습니다.

 

2020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시설에 대한 한국품질재단의 검증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이 50만톤 CO₂eq 미만 업체로 '적정' 의견을 받았습니다.

 

2020년 종합 환경성과를 살펴보면 환경성적인증 제품 수와 매출액, 환경경영 투자계획 이행률 등이 모두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다만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기술 투자비는 각각 18억1200만원으로 2019년 대비 63% 줄었는데, 이는 2020년 환경 관련 법규개정에 대비해 2019년 투자를 확대한 때문입니다.

 

2018년에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환경 관련 스타트업에도 투자했습니다. 4차산업과 식품이 결합된 분야에서 최근에는 스마트팜 솔루션 개발 분야로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 경험을 인정받아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국내 6개 사업장 모두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과 ISO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을 획득했으며, 공장 실무진으로 구성한 환경안전보건 협의회가 환경경영 중요이슈를 1~5단계로 선정해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또 주주총회와 고객의소리, 녹색기업협의회 등 온·오프라인 소통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환경정보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2024년은 하이트진로 창립 100주년입니다. 이를 기점으로 환경성적표지 제품을 강화해 '필환경' 시대에 경쟁우위를 선점한다는 계획입니다. 나아가 친환경 제품 생산 기반 및 기후변화 대응 능력이 기업 평가의 핵심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브랜드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09년 저탄소성장기본법과 탄소성적표시제도가 시행되고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의 노력 및 자원 보호 관점에서 지속가능제품을 찾는 소비패턴이 대두됐다"며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에너지 목표관리제 대상 기업으로서 에너지 저감을 위해 환경성 개선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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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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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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