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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 미래에셋증권 “2025년까지 지속가능금융 45조원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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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6, 2022, 08:11:00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지난해 지속가능금융 15조원 달성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미래에셋증권은 ‘투자와 운용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개척한다’는 비전 아래 ESG 경영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025년까지 지속가능금융에 45조원을 투자해 ESG 금융시장의 기반 마련과 녹색 경제체로의 전환에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3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ESG위원회는 미래에셋증권의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하고 비즈니스 전 영역에 걸친 기후변화 리스크 및 기회 요인에 대해 검토 및 결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2025년까지 지속가능금융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지난해 약 15조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목표를 조기달성해 목표액을 45조원으로 확대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업·기관투자자에 ESG금융서비스 제공 8조원 ▲개인고객 ESG금융상품 판매 3조 3800억원 ▲미래에셋증권 자체 투자 및 운용 3조 82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미 2025년 목표 45조원 대비 34%를 달성했다고 회사측은 전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주요 고객들에게 ESG요소를 포괄하는 기업금융 서비스 및 금융상품 제공을 확대하고 있다"며 "투자와 운용으로 혁신적인 ESG금융시장의 기반을 마련해 녹색 경제체제로의 전환과 사회적 가치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RE100 가입을 계기로 국내 재생에너지시장 발전에 기여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여기에 오는 2025년까지 자체적으로 사용전력의 재생에너지 100% 전환 목표도 수립했습니다.

 

 

이에 사내 친환경 캠페인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환경의식 제고를 위해 환경슬로건 공모전을 진행하고, ‘임직원 실천 5가지 약속’을 게시해 환경 실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업무용 차량의 무공해·친환경 차량 전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은 “전 세계가 전쟁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 침체를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류가 공존하고 번영할 수 있는 해법을 투자를 통해 모색할 것”이라며 “ESG 기반의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해 고객의 부의 증진과 건강한 사회·환경 발전을 위해 투자전문회사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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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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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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