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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경영 보고서]롯데그룹, 상장사 ESG위원회 가동…탄소중립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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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2, 2022, 08:09:37

9주년 창간기획 '기업 환경경영 점검’
전 상장사 ESG위원회·경영보고서 발간
롯데지주 중심..ESG전략 방향 '탄소중립'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보여주기식 ESG경영을 지양하라"

 

지난해 7월 롯데 ESG경영 선포식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실천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임직원들이 인식을 바꿔 모든 의사결정에 ESG요소를 적용할 것도 함께 말입니다. 롯데는 신 회장의 '세심한 ESG 경영' 주문을 바탕으로 그룹 차원에서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은 롯데에게 ESG 경영을 내재화하는 한해였습니다. 10개 모든 상장사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설치했고 업계 최초로 ESG KPI(핵심성과지표)를 수립했습니다. 올해는 전 상장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주사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지주는 그룹의 ESG 비전과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지난해 6월 ESG 경영 체계 구축을 목표로 경영혁신실 산하에 경영 전략 수립와 성과 관리 모니터링, 외부 평가 대응 등을 위한 ESG팀을 신설했습니다. 

 

이어 9월 ESG 경영 관련 최고 기관인 ESG 위원회가 이사회 안에 만들어졌고 그룹의 모든 상장사에 ESG위원회 및 전담팀 수립을 완료했습니다. 롯데지주 ESG 전담조직은 ESG위원회를 도와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실무협의체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김창수 롯데지주 ESG위원장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 발생이 이어지면서 환경 문제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며 "저탄소화 기술 혁신, 청정에너지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속가능한 지구와 기업 운영을 위한 핵심은 '탄소중립'입니다. 롯데는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 중장기적으로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사업을 확대해 완전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입니다. 

 

롯데그룹은 기업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040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해 10년 단위의 탄소 배출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공정 효율화부터 친환경 기술 개발과 사업 강화 등 경영 전반에서 추진합니다.

 

롯데지주는 기후위기 대응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환경경영 정책을 수립하고 주요 그룹사별 환경담당 조직과 연계되는 체계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환경경영점검단(그룹사 전문가 구성)과 정기 협의체(교류회·세미나)를 운영하고 있고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LETS)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매년 '롯데지속성장 환경경영지표' 발표를 통해서는 온실가스·폐기물·수질 등 환경 개선 전략 및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 그룹사 임직원 52명은 온실가스 관리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녹색구매 활동을 권장해 지난해 1087억원으로 구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롯데는 그룹 차원에서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지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을 중점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나아가 비즈니스 전 영역에 5Re(감량·대체·재디자인·재사용·재활용)' 실천 모델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이 중 롯데칠성음료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롯데칠성음료는 rPET(재활용 페트) 생산 단계에서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설계를 추진하며 협력업체와 물리적 재활용 페트병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선보인 아이시스 에코 1.5ℓ제품입니다. 플라스틱 부산물을 활용해 화학 구조의 큰 변화 없이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 롯데쇼핑은 통합 ESG캠페인 브랜드 'RE:EARTH(리얼스)'와 5대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ESG 활동을 구체화했습니다. 특히 친환경 기준을 정하고 충족하는 상품에 '리얼스' 브랜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00% 사탕수수 섬유를 사용한 PB 상품 '초이스엘 리얼스 노트'가 대표적입니다. 

 

 

롯데의 각 그룹사는 산업 특성과 경영 현황을 고려해 EMS(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와 EnMS(에너지경영시스템, ISO 50001)를 구축하고 에너지 및 온실가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 식품·유통군에서는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이 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저탄소경영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에너지 다소비 주요 그룹사들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합니다. LETS를 통해 매월 배출량을 보고하고 환경경영검증단의 검증 및 피드백을 받습니다. 다만 지난해 롯데그룹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944만톤으로 전년보다 약 17% 늘었습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2020년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공장이나 현장의 시설들이 제대로 가동이 안 되는 등 정상적인 경영 상태가 아니었다"며 "지난해 그런 부분이 해소되면서 일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한 것으로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롯데지주는 롯데지속성장평가 지표에 온실가스 감축 활동 지표를 명시하며 그룹사 에너지 사용 효율 제고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년 온실가스 2% 감축을 목표로, 올해부터는 그룹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꾸준히 이행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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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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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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