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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작가, 제55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대통령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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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6, 2025, 12:09:45

전통 문방사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연화 시리즈’로 최고 영예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한민국 무형유산 소목장 이수자인 소중한 작가가 제55회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대전은 지난 8월 11일부터 12일까지 충남 부여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열렸으며, 전국에서 출품된 1522점 가운데 231점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28일 열리며, 수상작들은 같은 달 28일부터 30일까지 청주 문화제조창 갤러리에서 전시될 예정입니다. 

 

대통령상을 받은 ‘연화 시리즈’는 벼루연(硯) 빛날화(華)를 잇는 이름으로, 전통 문방사우의 미학에서 출발해 현대적 쓰임을 담아낸 작품입니다. 벼루를 모티브로 한 미니멀한 연화등, 필함에서 영감을 얻은 필기구함, 담뱃갑을 재해석한 보석함 등은 전통의 선과 형태를 현대적 감각으로 풀어낸 사례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은 국가유산청과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가 주최·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예 경연으로, 1971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대통령상 수상자에게는 ‘대한민국 공예명품’ 인증마크 사용 권한, 판로 지원, 공공기관 채택 우선권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소중한 작가는 “전통 목가구와 공예품의 절제된 선이 현대에도 어울리는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담을 수 있음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도 전통 도구와 손끝의 감각만으로 나무를 다뤄온 길이 쉽지는 않았지만, 이번 수상이 그 길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준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소중한 작가는 국가무형유산 제55호 소목장 소병진 장인의 차남으로, 2023년 소목장 이수자로 인정받았습니다. 현재 공예 브랜드 ‘古;objet(고브제)’ 대표이자 완주소목학교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작가는 최근에는 ‘디자인 마이애미 인 시투 | 서울(Design Miami In Situ | Seoul)’ 전시에 참여해 신작 〈장식장 – 담월(澹月)〉을 선보였는데요. 그의 작품들은 오는 28일까지 여의도 더 현대 서울 HBYH 팝업스토어(아이엠히어 주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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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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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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