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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옥찬의 MZ썰 ]‘폭군의 셰프’ 엄마와 아빠에게 아이 돌봄을 돌려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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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14, 2025, 10:09:40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폭군의 셰프>(연출: 장태유/ 극본: fGRD/출연: 임윤아, 이채민, 강한나, 최귀화, 윤서아 등)은 웹소설 <연산군의 셰프로 살아남기>를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다. 셰프인 연지영(임윤아 분)이 인생 최고의 순간에 타임슬립하여 폭군이자 절대 미각을 가진 조선의 왕 이헌(이채민 분)을 만나는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다.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현재를 사는 연지영(이채민 분)이 비행기 안에서 갑자기 조선시대로 가서 이헌(이채민 분)을 만난다. 연지영은 역사 지식을 떠올려 자신이 만나는 이헌을 알아챈다. “지금 내 앞에 있는 저 사내는 조선 최고의 미식가이자 최고의 폭군으로 불렸던 연희군이다”라고 말이다. 여기서 연희군은 조선시대의 왕들 중에서 가장 폭력적인 연산군을 모델로 한다.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흥미로운 점은, 왕인 이헌(이채민 분)과 연지영(임윤아 분) 둘 다 어머니가 부재한다. 이헌이 연지영을 처음 만났을 때, 이헌은 연지영이 만들어 준 비빔밥을 먹으면서 어릴 적 어머니를 떠올린다. ‘프루스트 현상’처럼 냄새와 맛을 통해 과거 인상적인 기억이 떠오를 수는 있다. 그런데 이헌은 비빔밥을 처음 먹어본다. 그렇기 때문에 프루스트 현상은 아닌 것 같다.

 

이헌(이채민 분)은 연지영(임윤아 분)을 만나면서부터 종종 어머니를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헌이 어머니를 떠올리는 것은 단지 음식 때문만이 아니다. 어찌 보면 연지영의 태도와 그에 적절한 외모가 어머니를 떠오르게 했을 것이다. 이헌이 연지영을 만나서 처음으로 어머니를 떠올랐던 장면과 과거 이헌이 어머니와 함께 했던 장면의 공통점은 있다. 그것은 연지영과 이헌의 어머니가 이헌에게 밥을 챙겨서 먹여주는 것이다. 즉, 엄마의 돌봄이다.

 

심리상담학에서는 어린 시절에 경험한 엄마의 돌봄을 중요하게 여긴다. 아무래도 아이의 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이의 건강한 성격 발달에 중요한 환경으로 심리학자인 도널드 위니컷은 충분히 좋은 엄마(good enough mother)의 안아주기(holding) 환경을 이야기했다. 엄마와 아이가 신체접촉을 하는 안아주기뿐만 아니라, 엄마가 아이의 다양한 정서를 마음으로 보듬어 안아주기를 강조한 것이다.

 

한 아이의 성격은 타고난 기질에 더하여 그 아이가 마주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된다. 아이의 삶을 떠올려 보면,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환경은 엄마다. 그리고 아이가 속한 가정의 부모다. 그래서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살면서 경험한 부모와의 정서적 관계를 중요하게 살펴보기도 한다. 초기 부모-자녀 관계는 아이의 의식이 충분히 발달하기 전에 형성되는 무의식적인 정서의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연지영(임윤아 분)은 이헌(이채민 분)이 보이는 무자비한 모습을 보고 폭군이라는 단어를 쓴다. 이헌의 모습을 보면, 연지영이 욕하듯이 내뱉는 ‘저 미친 사이코 새끼’는 적절한 표현이다. 이헌이 아무리 왕이라지만 웃으면서 자비 없이 사람을 죽이려는 모습은 사이코패스처럼 보인다. 역사적 인물인 연산군을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라고 평가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헌(이채민 분)은 어릴 적에 엄마의 돌봄을 갑자기 박탈당했다. 심지어 엄마가 궁에서 끌려나가는 것을 보고 기억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연산군이 폭군이 된 이유를 심리학적으로 추측할 때 돌봄을 주는 엄마의 부재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어린아이에게 엄마의 돌봄이 사라지면, 아이는 세상을 위험한 곳으로 인식하게 된다. 게다가 어린아이는 상황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엄마의 부재를 심지어 엄마에게 버림받은 것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세상에 태어난 아이에게 엄마라는 존재는 절대적인 의존대상이다. 어린아이에게는 엄마가 곧 세상이고, 세상이 곧 엄마다. 아이는 엄마를 통해서 세상을 경험하고, 자기 자신을 경험한다. 특히, 아이는 엄마의 돌봄을 통해서 자기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존재인지 아닌지를 경험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한 잘 변하지 않는 사고의 틀을 만든다. 그래서 부정적인 사고의 틀을 만들게 되면, 세상에는 자기 자신을 따뜻하게 대해주고, 감싸 안아주고, 사랑해 주는 사람들이 없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으로 세상을 살아간다면 어떨까. 극도로 슬퍼하거나 극도로 분노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드라마 <폭군의 셰프>의 이헌(이채민 분)처럼 말이다.

 

드라마 <폭군의 셰프>에서 이헌(이채민 분)은 엄마의 돌봄을 대신해 줄 아빠도 없었다. 그런데 연지영(임윤아 분)은 다행히도 아빠의 돌봄이 있었다. 충분히 좋은 엄마(good enough mother)와 같은 충분히 좋은 아빠(good enough father)였다. 연지영은 집으로 돌아가서 아빠를 보고 싶어 하는 장면을 보면 아빠와 친밀한 관계가 느껴진다. 그리고 연지영이 이헌에게 아빠가 만들어 줬던 음식이라고 할 때는 아빠의 돌봄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엄마, 아빠의 돌봄은 아이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한국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아이의 돌봄에 대한 여러 정책들이 나온다. 상담사로서 아쉬운 것은 엄마와 아빠의 돌봄이 중요함에도 엄마와 아빠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은 별로 없어 보인다.

 

특히, 엄마와 아빠가 함께 직장을 다니는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아이에게 필요한 부모의 돌봄을 어떻게 줄 수 있을지 모르겠다. 함께 할 시간이 없으니 말이다. 엄마와 아빠의 충분히 좋은 돌봄을 받아 본 아이가 부모가 되면 자녀에게 충분히 좋은 돌봄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아이에게 엄마와 아빠가 수월하게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와 시스템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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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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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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