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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합병 ‘통합 GS리테일’ 출범…매출 10조원 유통사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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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30, 2021, 09:06:05

통합법인 시가총액 약 3조8000억원 규모로 업계 2위 등극
5년간 시너지를 위해 1조원 투입..플랫폼·디지털·홈쇼핑 융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GS홈쇼핑과 합병으로 편의점·마트·이커머스·홈쇼핑 등 유통 온·오프라인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GS리테일’이 출범합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은 다음 달 1일 합병 기일이 도래하면서 통합 법인이 공식 출범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통합 법인 출범으로 GS리테일은 ▲1만5000여 오프라인 근거리 소매점 ▲디지털 커머스 10여개 ▲취급액 1위 TV홈쇼핑 ▲전국 40만㎡ 규모 60여 물류 센터망 등을 보유한 종합 유통 회사로 발돋움합니다.

 

외형 규모만 연간 매출 기준 약 10조원으로 국내 주요 상장 유통사 기준 3위에 이릅니다. 영업이익은 약 4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시가총액은 지난 29일 기준 약 3조8000억원에 달하는 2위 규모입니다.

 

GS리테일은 15조5000억원 수준인 현재 연간 취급액을 2025년까지 25조원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5년간 디지털 커머스, 인프라 구축, 신사업 등에 총 1조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GS리테일의 핵심 역량으로 1만5000여 소매점 인프라를 내세웠습니다. 최근 유통 환경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퀵커머스 플랫폼’과 도심형 ‘마이크로풀필먼트’를 구축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또 신선, 가공, 조리 식품 소싱 역량을 10여개 디지털 커머스와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취급액 약 4조5000억원 수준인 현재 디지털, 방송 커머스를 2025년 10조7000억원으로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위해 GS리테일은 다음 달 1일 조직을 기존 플랫폼BU(Business Unit) 중심에서 ‘디지털커머스BU’와 ‘홈쇼핑BU’ 등 크게 3개 사업 영역으로 확장합니다. 영역별 전문성을 높이고 시너지를 이끌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 배달 서비스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 지분을 인수하고 자체 배달 앱을 출시하는 등 ‘퀵커머스 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전국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과 디지털, 홈쇼핑 커머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통사는 GS리테일밖에 없을 것”이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가 허물어지는 유통 시장 환경에 온·오프 커머스 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공을 실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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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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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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