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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실적 기록 새로 썼다…매출·영업익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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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1:01:16

지난해 매출 99조8084억·영업익 11조6079억 기록
연간 매출·영업익 달성규모 역대 최대 수준
글로벌 판매량도 300만대 돌파..친환경차 비중↑
올해 실적 목표치도 공개..매출 101조·영업익 12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기아[000270]가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역대급' 글로벌 판매량과 더불어 고사양 차종의 비중 확대 등 실적에 우호적 요인이 겹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5일 기아가 공시한 지난 2023년 연간 연결기준 잠정 실적에 따르면, 매출 99조8084억원, 영업이익 11조6079억원, 당기순이익 8조77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대비 매출은 15.3%, 영업이익은 60.5%, 당기순이익은 62.3%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역대 최고치임과 동시에 사상 첫 10조원대를 돌파했습니다. 기아의 종전 영업이익 최고기록은 전년인 2022년 기록한 7조2331억원이었습니다.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은 308만7384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6.4% 증가했습니다.

 

이중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HEV(하이브리드) 30만6000대(전년 대비 20.8% 증가)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8만8000대(15.5% 증가) ▲EV 18만2000대(15.3% 증가) 등 총 57만6000대로 전년 대비 18.2% 증가했습니다, 친환경차 비중은 19.1%(전년 대비 2.3%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호실적과 관련,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글로벌 판매 증가, 고수익 지역의 판매 비중 확대, 고가 차종 및 고사양 트림의 비중 확대 등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가격 상승 효과 등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또한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유지에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영향 등이 더해진 것도 보탬이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4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24조3282억원, 영업이익 2조4658억원, 경상이익 2조5264억원, 당기순이익 1조620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4분기 대비 매출은 5.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0%, 경상이익은 3.9%,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했습니다.

 

4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73만3155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4.8% 줄은 13만8743대, 해외 시장에서는 1.7% 늘은 59만4412대를 판매했습니다.

 

기아 관계자는 "4분기의 경우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했으며,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로 인한 판매 가격 상승 등 지난해 내내 이어온 브랜드력과 상품성 강화에 기반한 수익 구조가 지속됐다"며 "다만 업체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 영향과 원화 강세에 따른 부정적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실적과 함께 올해 실적 달성 목표치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판매는 지난해 실적 대비 3.6% 증가한 320만대(도매 기준) ▲매출액은 1.3% 증가한 101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3.4% 증가한 12조원 ▲영업이익률은 11.9%를 달성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기아 관계자는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수요 둔화 및 국제적 긴장 상황 지속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고수익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글로벌 판매 본격화, EV3~EV5 등 전용 전기차 라인업 확대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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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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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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