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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고실적 달성한 현대차…기아와 합산 시 영업익 ‘2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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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6:01:43

2023년 연간 실적 발표
매출 162조6636억원·영업익 15조1269억원 기록
기아와 함께 연간 영업익 사상 첫 10조 동반 돌파
올해 판매량 목표 424만대 설정..영업익 8~9% 성장 목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지난해 사상 최초 영업이익 15조원을 돌파하는 등 역대 연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판매 성장세와 함께 고부가가치 차량과 친환경차 판매 호조세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25일 현대차가 공시한 지난 2023년 연간 연결기준 잠정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 162조6636억원, 영업이익 15조1269억원, 경상이익 17조6187억원, 당기순이익 12조27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대비 매출은 14.4%, 영업이익은 54.0%, 경상이익은 57.6%, 당기순이익은 53.7%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가 연간 영업이익 10조원대를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연간 최고 영업이익 규모는 지난해 기록했던 9조8249억원입니다. 지난해 3분기에 현대차는 1~3분기 누계 영업이익 11조6524억원을 달성하며 조기에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를 확정지은 바 있습니다.

 

여기에 '한 지붕 두 가족'인 기아도 지난해 영업이익 11조6079억원을 기록하며 현대차와 기아 모두 영업이익 10조원을 동시에 돌파하는 '겹경사'도 달성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이익을 합산할 경우 26조원을 넘는 수준입니다.

 

지난해 판매량은 421만6898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6.9%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76만2077대를, 해외 시장에서는 345만4821대를 판매하며 전년보다 각각 10.6%, 6.2% 증가했습니다.

 

현대차 측은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대수가 증가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실적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41조6692억원, 영업이익 3조4078억원, 경상이익 3조2581억원, 당기순이익 2조20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4분기 대비 매출은 8.3%, 영업이익은 0.2%, 경상이익은 4.9%,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했습니다.

 

4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108만8962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4.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3.4% 증가한 19만8558대를, 해외 시장에서는 5.3% 증가한 89만1304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의 경우 판매대수 증가, 선진시장 중심 지역 믹스 개선 등을 통해 매출액이 늘었다"며 "지난해 4분기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0.3% 오른 80.0%를 올렸으며, 판매 관리비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 확대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 등으로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0.4%포인트 높아진 11.9%를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고, 하이브리드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도 집중할 것"이라며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와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등의 전략으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실적과 함께 현대차는 올해 연결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발표를 통해 현대차는 올해 판매량 목표치를 424만대로,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 대비 4.0~5.0%로,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전년 대비 8.0~9.0%로 잡았습니다. 

 

또한, 연구개발(R&D) 투자 4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5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 9000억원 등 총 12조4000억원의 투자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기말 배당금을 주당 84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배당은 2·3분기 배당 합계 3000원(2개 분기 각 1500원)을 포함해 전년 대비 63% 증가한 주당 1만14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인 '배당성향 25% 이상 설정'에 의거한 배당액으로 역대 최대 배당액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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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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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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