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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고실적 달성한 현대차…기아와 합산 시 영업익 ‘26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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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6:01:43

2023년 연간 실적 발표
매출 162조6636억원·영업익 15조1269억원 기록
기아와 함께 연간 영업익 사상 첫 10조 동반 돌파
올해 판매량 목표 424만대 설정..영업익 8~9% 성장 목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지난해 사상 최초 영업이익 15조원을 돌파하는 등 역대 연간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판매 성장세와 함께 고부가가치 차량과 친환경차 판매 호조세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25일 현대차가 공시한 지난 2023년 연간 연결기준 잠정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 162조6636억원, 영업이익 15조1269억원, 경상이익 17조6187억원, 당기순이익 12조27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대비 매출은 14.4%, 영업이익은 54.0%, 경상이익은 57.6%, 당기순이익은 53.7%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가 연간 영업이익 10조원대를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연간 최고 영업이익 규모는 지난해 기록했던 9조8249억원입니다. 지난해 3분기에 현대차는 1~3분기 누계 영업이익 11조6524억원을 달성하며 조기에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를 확정지은 바 있습니다.

 

여기에 '한 지붕 두 가족'인 기아도 지난해 영업이익 11조6079억원을 기록하며 현대차와 기아 모두 영업이익 10조원을 동시에 돌파하는 '겹경사'도 달성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이익을 합산할 경우 26조원을 넘는 수준입니다.

 

지난해 판매량은 421만6898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6.9%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76만2077대를, 해외 시장에서는 345만4821대를 판매하며 전년보다 각각 10.6%, 6.2% 증가했습니다.

 

현대차 측은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대수가 증가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실적이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만을 놓고 볼 경우 매출 41조6692억원, 영업이익 3조4078억원, 경상이익 3조2581억원, 당기순이익 2조20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4분기 대비 매출은 8.3%, 영업이익은 0.2%, 경상이익은 4.9%,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했습니다.

 

4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108만8962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4.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보다 3.4% 증가한 19만8558대를, 해외 시장에서는 5.3% 증가한 89만1304대를 판매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4분기의 경우 판매대수 증가, 선진시장 중심 지역 믹스 개선 등을 통해 매출액이 늘었다"며 "지난해 4분기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0.3% 오른 80.0%를 올렸으며, 판매 관리비는 전년 동기 대비 판매 확대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 등으로 증가했다.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0.4%포인트 높아진 11.9%를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하고, 하이브리드 라인업 지속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도 집중할 것"이라며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와 SUV,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등의 전략으로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실적과 함께 현대차는 올해 연결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발표했습니다. 발표를 통해 현대차는 올해 판매량 목표치를 424만대로,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전년 대비 4.0~5.0%로,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전년 대비 8.0~9.0%로 잡았습니다. 

 

또한, 연구개발(R&D) 투자 4조9000억원, 설비투자(CAPEX) 5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 9000억원 등 총 12조4000억원의 투자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기말 배당금을 주당 84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간 배당은 2·3분기 배당 합계 3000원(2개 분기 각 1500원)을 포함해 전년 대비 63% 증가한 주당 1만14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인 '배당성향 25% 이상 설정'에 의거한 배당액으로 역대 최대 배당액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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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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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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